정진욱 광주 동남갑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호남지역 전통문화와 유산을 올바르게 보존 및 전승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남구 대촌지역과 나주시 남평읍의 공동 경계지역에 「국립민속박물관 호남관」 유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진욱 후보는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현재 국립민속박물관은 지역의 전통민속문화의 보존과 계승 활성화와 지역문화의 균형발전을 위하여 지역에 분관 신설을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세계적 전통민속문화인 고싸움놀이를 보유한 대촌과 줄다리기·삼색유산놀이 등 민속문화가 발달한 인근의 나주시 등이 협력해 유치를 추진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정진욱 민주당 광주 동남갑 후보.
정진욱 민주당 광주 동남갑 후보.

정진욱후보는 “광주를 비롯한 호남지역은 예로부터 전통민속문화가 발달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한 노력은 상대적으로 미흡했다”면서 “이번 「국립민속박물관 호남관」 유치 추진을 계기로 호남지역의 민속문화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다양한 여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기반시설이 제공된다는 의미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진욱 후보는 특히 “「국립민속박물관 호남관」이 유치되면 광주와 남구 지역의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고, 관람객 증가로 인한 경제적 효과도 부수적으로 발생할 것이다”고 말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우리나라의 고유한 민속 자료의 수집·보존·전시와 이와 연관된 체계적인 조사·연구를 위해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립 박물관으로 현재 본관은 서울 경복궁 내에 있고, 파주에 분관이 있다.

현재 경상북도와 안동시가 「국립민속박물관 안동관」 유치 설립 추진을 선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