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홈 지원사업 추진단’ 운영…긴급복지 지원 등 신속 대응

광주 동구(청장 임택) 계림1동 ‘마이홈 지원사업 추진단’이 모텔·여인숙 등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하는 이른바 '쪽방촌' 비주택 거주자 현황 실태조사를 위해 오는 4월 5일까지 추진 중인 집중 실태조사가 톡톡히 성과를 내며 주목받고 있다.

‘마이홈 지원사업 추진단’은 계림1동 맞춤형복지계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동구 안심돌봄단, 광주 종합주거복지센터 등 총 37명으로 구성돼 모텔·여인숙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취약 가구를 집중 조사 중이다.

ⓒ광주 동구청 제공
ⓒ광주 동구청 제공

이번 조사를 통해 실제 최근 여인숙에 거주하며 타지역에 주소지를 둔 1인 가구 ㄱ(61)씨를 발견했다.

ㄱ씨는 주민등록이 말소된 상태로 이렇다 할 수입이 없어 석 달 동안 월세를 내지 못하고 꼬박 이틀 동안 굶은 상황이었다.

계림1동은 즉시 먹을거리 등 생활필수품을 지원하고 주민등록 재등록 후 긴급복지지원과 기초생활보장 서비스 연계 등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계림1동은 오는 4월 5일까지 현장 방문을 통해 거주실태와 사회적 위험도 등을 살피고 위기 상황이 확인된 가구에는 심층 상담을 통해 생활실태를 파악한 후 맞춤형 긴급복지 지원과 함께 주거·고용 등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할 계획이다.

또한 실태조사가 끝나는 4월부터는 여인숙·모텔 등 비주거지 관리인으로 구성된 ‘계림1동 쪽방 수호대’를 조직 운영해 비주거지 전입·전출 세대 관리, 위기가구 발굴 등 더욱 효율적인 행정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강환원 광주 동두 계림1동장은 “여관 등 비주택 거주자의 경우 여러 사유로 주소지가 없는 경우가 많아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주변에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주저 없이 동 행정복지센터로 알려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