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치하 군사 훈련 거부 퇴학, 80년 만에 모교에서 받아

광주제일고등학교(이하 광주제일고)가 31일 교내 무등관에서 제99회 졸업장 수여식과 함께 고 나승만 동문에게 명예졸업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고 나승만 동문은 1943년 광주서공립중학교(광주제일고 전신) 4학년 재학 당시 일제 치하에서 거행된 군국주의 군사 훈련을 거부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시교육청 제공

이에 학교로부터 퇴학 처분을 받아 졸업장을 받지 못하고 교정을 떠났다.

31일 광주제일고에 따르면 고인은 유족들에게 2019년 작고하시기 전까지 일제 치하에서 군사 훈련 거부로 퇴학 처분을 받아야만 했던 당시를 회상하며 졸업장을 간절히 바라셨다고 한다. 그 후 유족들이 광주제일고 동창회에 고 나승만님의 간절한 바람을 전했고, 학교 측이 이를 수용하여 빛나는 명예졸업장 수여식이 개최됐다.

명예졸업장 수여식은 광주 제일고 재학생 및 동문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인의 자녀 나기방씨에게 전달됐다.

행사에 참여한 광주제일고 학생회장 성재민 학생은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항거하여 군국주의 군사 훈련을 거부하신 훌륭한 선배님의 숭고한 정신을 본받아 자랑스런 광주제일고를 빛내는 후배가 되겠다”고 말했다.

우재학 광주제일고 교장은 “현재까지 37차례에 걸쳐 308명의 명예졸업장 수여식을 개최했다”며 “앞으로도 독립운동과 민주화 운동에 투신하여 졸업하지 못한 동문을 찾아내 명예졸업장을 수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