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인적․물적 교류를 통해 새로운 지역발전 기회가 될 것

광주경영자총협회(회장 양진석 ㈜호원․해피니스CC 회장)는 오늘 25일 국회 본 회의에서 ‘광주-대구 달빛철도 특별법’이 통과되자 지역경제발전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고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특별법에는 신속한 건설사업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고속철도 역사 주변 3km 이내 개발 예정지역 지정 △건설사업 및 주변 지역 개발을 위한 비용 보조·융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광주경총 양진석 회장은 ‘달빛철도는 단순한 동서횡단 철도를 넘어 동서화합과 광역 간 산업육성, 지방 소멸의 위기극복 등 다양한 지역발전의 기회이자 국가 균형발전의 상징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 동안 우리나라 국가 교통망은 수도권 중심의 남북축으로 성장하여 수도권 편중 현상과 동서 교류 장애가 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며, 달빛철도는 인적 교류를 비롯한 물류, 산업 등의 남부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달빛고속철도는 광주, 대구 그리고 고속철도가 지나는 6개 광역 자자체와 10개 기초 지자체의 숙원사업으로 광주경총을 비롯한 많은 경제단체가 특별법 통과를 위해 지속적으로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오늘 특별법 통과로 달빛철도는 총연장 198.8㎞로 대구(서대구)~경북 고령~경남 합천·거창·함양~전북 장수·남원·순창~전남 담양~광주(송정) 등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오는 2030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