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시각‧공연예술 등 29억9600만원 지원…내년 1월22∼25일 접수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024년 문화예술 민간단체 지원사업 보조사업자’를 공모한다.

공모분야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문학, 시각예술(미술, 서예, 사진, 장애인문화), 공연예술(국악, 무용, 연극, 클래식음악, 대중·다원) 등 3개 분야 10개 장르이며, 총 사업비는 29억9600만원이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광주광역시에 주소를 두고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분야 비영리법인·단체로, 최근 3년 이내 신청 관련 분야의 활동 실적이 있어야 한다.

법인·단체별로 2개 사업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보조금의 5% 이상을 자체 부담할 수 있어야 한다.

광주시는 시민에게 양질의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그동안 운영상 문제점을 발굴, 제도 개선을 통해 2024년에는 경쟁력을 갖춘 지역 문화예술단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주요 개선내용으로는 국·공립·시립예술단원이 대표로 있는 단체는 지원에서 제외하고 연례적·반복적 출판물 발간에 대한 지원은 축소한다.

또 신청 단체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면접심사를 발표 방식에서 인터뷰 방식으로 전환하고, 사업의 고유목적에 충실하기 위해 식비·홍보비 등은 총 사업비의 5% 이내로 제한한다.

선정된 단체는 많은 시민이 문화예술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 ‘디어마이광주’에 홍보하도록 했다.

이 밖에 행사의 동반상승 효과를 위해 단체와 협의해 광주시 주요 행사와 연계해 행사 장소와 시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신청서는 내년 1월 22일부터 25일까지 시청 1층 민원실로 접수하면 된다. 광주시는 2월 장르별 심사 및 보조금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3월부터 본격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 누리집 고시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보조사업자로 선정된 단체에 대해서는 3월 중 2023년 개정된 보조금관리법령을 반영한 보조금관리 매뉴얼과 보조금 집행, 절차, 기준 등을 교육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