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어린이·청소년 친화적 마을교육공동체 조성 추진위’ 개최
‘타랑께 마을버스’ 30% 확대, ‘온마을이음학교’ 동·서구청 협력 확대 방침

광주광역시교육청이 지난 28일 열린 ‘광주 어린이·청소년 친화적 마을교육공동체 조성 추진위원회’ 회의를 통해 내년도 ‘타랑께 마을버스’와 ‘온마을 이음학교’ 등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확대·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장인 박지영 광주시교육청 부교육감을 비롯해 마을활동가, 교원, 관련기관 담당자들이 위원으로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내년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3개 분야(▲마을교육공동체거버넌스 구축 ▲온마을이음학교 운영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서 ‘타랑께 마을버스’를 비롯한 15개 사업의 추진 내용과 이에 필요한 예산 등에 대해 의견이 모아졌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시교육청 제공

회의를 통해 광주시교육청은 내년도 마을교육공동체 약 60개소 지원, 타랑께 마을버스’ 올해 대비 30% 확대 방침을 정했다.

학생들의 마을교육 체험학습을 위한 교통지원 사업인 ‘타랑께 마을버스’는 올해 총 391대가 운영됐으며, 각 학교에서 광주마을교육공동체 누리집(http://gjmagong.gen.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올해 광산구청과 함께한 ‘온마을 이음학교’를 내년에는 동구청, 서구청과도 협력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온마을 이음학교’는 지자체·민·관·학이 마을교육 거버넌스를 구성해 지역 특성에 맞는 마을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발굴된 지역인재가 다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사업이다.

이 밖에도 시교육청은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에 필요한 지자체, 지역사회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분기별 실무협의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은 올해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활동가들을 격려하기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성과 보고회’를 오는 12월 5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