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골 새뜰마을, 전주 의료사협 등 전주 일원 탐방

광산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광산형 통합돌봄 연구모임(대표의원 윤혜영)’이 지난 30일 전라북도 전주 일원에서 현장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학습의 목적은 도시재생 사업으로 조성된 ‘도토리골 새뜰마을’의 성공 사례를 통해 주민돌봄지원센터의 도입 방안을 검토하고,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과 ‘전주지역자활센터’ 등을 벤치마킹하여 광산구만의 지속 가능한 통합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는 데 있다.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현장학습에는 ‘광산형 통합돌봄 연구모임’ 소속 의원 전원이 참여했다.

의원들은 먼저 ‘도토리골 새뜰마을’의 조성 사례를 둘러보고 광산구에서도 도시재생 사업 추진 시 복지형 모델로 기획하여 주민돌봄지원센터를 도입하는 방안과 도입 시 지역별 거점방식, 소규모 마을별 운영 방식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을 찾아 노인 의료·돌봄 체계에 어르신 일자리를 접목시킨 건강지킴이 사업을 통해 어르신 통합돌봄 정책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전주지역자활센터’를 찾아서는 천 기저귀 사업과 24시간 간병 서비스 등을 통해 지역과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광산구만의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며 일정을 마무리했다.

한편 ‘광산형 통합돌봄 연구모임’은 윤혜영 대표의원을 비롯해 조영임·양만주·한윤희·강한솔 의원으로 구성됐으며, 광산구 통합돌봄 체계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를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