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행운’이 우릴 기다려요!...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51개 문화예술교육단체 한자리에 모여 교류자리 마련
어린이극 초연 등 9개 공연·22개 체험·10개 전시

‘일상 속 행운’을 발견할 수 있는 ‘2023 광주문화예술교육축제 아트날라리’가 오는 11월 4일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 야외주차장 및 아트스페이스 테라스에서 오전11시부터 오후6시까지 개최된다.

‘아트날라리’는 광주지역 문화예술교육단체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축제 한마당으로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황풍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서 해마다 문화예술교육 지원단체를 대상으로 이 행사를 추진토록 하고 있으며, 올해는 ‘놀이요점빵(이보미 대표)’이 선정되었다.

이번 행사는 광주 문화예술교육을 추진하는 단체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각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시민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향유할 수 있도록 2016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올해 ‘예술시민배움터’, ‘창의예술학교’, ‘유아문화예술교육지원’, ‘인큐베이팅지원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등에 참여한 51개 단체가 함께해 체험, 공연, 전시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해 아트날라리 주제는 ‘일상 속 행운(Happy Things)’이며,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일상 속 행운을 발견하는 힘을 얻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또한,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해 ‘토끼’와 ‘행운(네잎클로버)’을 메인 캐릭터로 정했다.

체험(22개)·전시(10개)프로그램은 오후1시부터 오후4시까지 빛고을시민문화관 야외주차장, 아트스페이스 테라스, 광주서오층석탑에서 진행된다.

이번에는 광주서오층석탑까지 장소를 확장해 숲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숲 일대를 탐방하며 자연물을 채집하고 우표 액자를 만들어보는 △메이아이 ‘가을에 띄우는 편지’(사전접수) 등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또한, 빛고을아트스페이스에서 광주서오층석탑으로 이동하는 동선에 대형 벽화를 체험할 수 있는 △라피아 ‘벽에 낙서하(지 마)시오!’(사전접수) 체험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빛고을아트스페이스 야외주차장에도 체험부스가 운영된다. △마마굿즈 ‘우당탕탕 행운의 열쇠고리를 잡아라!’ △인문정원솔 ‘크리스마스 오너먼트 체크하우스’ △리드앤씽 ‘행운을 선물하는 하바리움 만들기’ 등 ‘행운’의 주제에 맞춰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체험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당일 12시 30분부터 현장접수(일부 사전접수)가 시작된다.

빛고을아트스페이스 야외테라스에서 진행되는 전시는 △스윗뮤직가든 ‘나를 닮은 나의 이야기’ 등 9개 부스가 운영된다.

빛고을아트스페이스 2층 모모홀에서는 문화예술교육단체 51개 활동 아카이브 기록이 상영돼 한해 동안 단체들이 진행한 프로그램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공연(9개) 프로그램은 오전11시부터 오후4시까지 빛고을아트스페이스 야외테라스 메인무대에서 진행된다.

공연은 빛고을아트스페이스 2층 야외테라스 메인무대에서 진행되는데 △광산농악보존회 ‘만들고, 춤추고, 연기하는 버라이어티 농악 도둑잽이굿’을 시작으로 8개 공연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놀이요점빵은 유아대상 공연으로 어린이극 ‘그릇을 만들어주세요’를 처음 선보인다.

어린이극은 오전 11시 빛고을아트스페이스 5층 소공연장에서 진행되며 오는 25일(수)부터 신청링크를 통해 사전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51개 문화예술교육단체 네트워킹 자리가 마련된다.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주제 토크 프로그램과 행사 주제에 관한 사유를 유도하는 아로마 명상 리추얼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리추얼은 ‘일상에 의미를 부여해 반복함으로써 나를 위한 시간으로 만드는 것’을 뜻한다.

현장 시민 참여 이벤트도 진행된다.

현장 운영부스에서 광주문화재단·놀이요점빵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우하고, 스토리를 공유할 경우 네잎클로버 붙임쪽지를 선물로 증정하고, 운영부스에서 투어팔찌를 받아 체험부스 참여 스티커를 5개 이상 모아오면 ‘토끼’ 또는 ‘네잎클로버’가 새겨진 천연 mp비누를 선물로 증정한다.

한편, ‘2023 아트날라리’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 전국 ‘2023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축제(11.1.수.~12.1.금.)에 맞춰 진행되며, 해당 기간에는 17개 광역별 다양한 축제가 진행된다.

‘아트날라리’는 2016년도부터 시작해 올해 8회차를 맞으며, 단체교류와 시민 문화향유에 초점을 맞춘 지역 문화예술교육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올해 처음으로 ‘아트날라리’ 로고를 제작해 전문성을 제고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사전접수 프로그램은 오는 25일부터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프로그램 신청 및 세부 문의는 ‘놀이요점빵’ 기획팀 0507-1342-2830, 050-6525-2597로 행사 전반에 관한 문의는 광주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062-670-7452, 670-5772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