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환경단체, 영산강환경청 앞에서기자회견 갖고 윤석열 정부 규탄
지난 5일 국가물관리공청회에서 김종필 광주환경련 국장 등 연행 당해

기 자 회 견 문 [전문] 
 

지난 8월 25일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 보 철거를 위한 금강·영산강 시민행동, 한국환경회의는 첫 번째 공청회를 무산시키며 제대로된 국가물관리기본계획(안)을 요구했다.

어제 (9월 5일) 재개최된 국가물관리기본계획 변경에 관한 공청회는 지난 25일 무산된 공청회 이후 기본계획(안)의 변경 없이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공청회는 예상대로 국가물관리기본계획 변경(안)을 수용하며 정부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 떠드는 모습만을 기억에 각인시켰다.
 

■법적 절차에 따르지 않은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의 변경

광주전남환경단체가 6일 영산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진나 5일 국가물관리공청회에서 환경운동가를 연행한 것에 대해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예제하
광주전남환경단체가 6일 영산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진나 5일 국가물관리공청회에서 환경운동가를 연행한 것에 대해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예제하

물관리기본법 제27조(국가물관리기본계획의 수립 등)에 따르면 환경부장관은 10년마다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국가계획을 수립한 날부터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국가계획을 변경하여야 한다.

금번 국가계획 변경은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수립(2021.6) 후 단 2년만에 이루어진 것으로 법적 근거도 타당성도 없다.

충분한 논의와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내용의 변경

위원회가 발표한 이번 변경(안)은 그 내용 측면에서도 부실하기 짝이 없다. 위원회가 이번 변경안을 통해 내용을 삭제한 “금강 및 영산강의 보 처리방안”과 “우리 강 자연성 회복 구상” 등은 물관리기본법 제정 이후 약 3년의 기간 동안 전문가들의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통해 마련된 내용이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의 2기 국가물관리위원회는 7월 20일 감사원 감사 결과 발표 이후 한달 남짓한 시간만에 계획의 변경(안)에 동의하고 공청회 개최 등을 급하게 강행하였다.

이 기간 동안 2기 위원회가 지난 위원회만큼 국가물관리기본계획에 대한 충분한 연구나 논의를 할 수 없었음은 언급할 필요도 없다.

공청회 토론 이후 이어진 환경전문기자의 질문에서는 내용의 변경과 삭제 근거가 없고 기본계획 변경 이후에 연구나 용역을 통해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것이 맞는 절차인지 되묻기도 하였다.

우리는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절차인 숙의와 토론 과정을 요구했으며, 계획의 변경에 대한 근거 제시를 원했다.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은 물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현장에서의 목소리와 적법한 절차, 그리고 일반 국민과 관계전문가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의견을 충분히 듣겠다는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이에 대해 말뿐인 허울만 남겼을 뿐이다.

우리는 어처구니 없이 연행되었다.

대전충남녹색연합 문성호 대표, 대전충남녹색연합 박은영 사무처장, 녹색연합 정규석 사무처장, 공주농민회 김봉균 정책실장, 광주환경운동연합 김종필 생태도시국장 5인은 국민으로서 당연한 의견을 외치다 경찰에게 사지가 들려나가고, 수갑을 찬 채 연행되었다.

국민의 의견을 듣겠다는 공청회는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들을 비호하는 공청회만 남았다.

이것이 국민을 대하는 윤석열 정부의 태도인가? 이것이 국민의 의견을 듣겠다던 국가물관리위원회의 진심인가?

과학과 신뢰,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마저 사라진 국가물관리위원회를 강력히 규탄한다.
 

지난 5일 서울에서 열린 국가물관리기본계획변경안 공청회에서 연행됐다 풀려난 김종필 광주환경운동연합 생태국장이 6일 영산가유역환경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예제하
지난 5일 서울에서 열린 국가물관리기본계획변경안 공청회에서 연행됐다 풀려난 김종필 광주환경운동연합 생태도시국장이 6일 영산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예제하

우리는 끝까지 현장과 4대강과 하천을 지키며 재자연화를 이루어 낼 것이다.

국가물관리기본계획 변경안 폐기와 함께 우리는 아래와 같이 요구한다.

하나. 국가물관리기본계획에 정당하게 의견을 개진한 활동가들을 즉각 석방하라.

하나. 법적 효력 없는 국가물관리기본계획 변경안을 즉각 폐기하라.

하나. 정부의 거수기로 전락한 배덕효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과 전체 위원은 즉각 사퇴하라.

2023년 9월 6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한국환경회의·시민사회단체 일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