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 접견…해외 판로개척·투자지원 등 논의
미국 주력 분야 아닌 아이템·기업 발굴해 틈새시장 공략해야” 제안

광주광역시와 미주 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가 지역 중소기업 해외 진출을 위해 손을 맞잡는다.

강기정 시장은 7일 오전 시청에서 미주 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 임원단을 만나 중소기업·스타트업 해외 판로 개척 및 수출 확대, 투자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강 시장은 “코로나19 여파와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삼중고’로 글로벌 경기침체가 현실화되면서 지역 기업들이 어려운 상황에 있다”며 “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미주 한인상공회의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강 시장은 “광주는 인공지능 대표도시로 나아가고 있고 광산업과 문화예술 분야에도 이미 특화된 도시이고 미래에는 반도체와 차세대배터리 산업으로 확장·발전시킬 계획이다”며 “내년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인 CES 등에 참가해 광주와 유망기업들을 홍보하고 해외 판로 개척 및 수출·투자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방호열 산타클라라 한인상공회의소 회장은 “광주의 좋은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아이템과 기업을 찾아서 준비하면 지역 기업의 도약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미경 미주 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 글로벌사업본부장은 “갈급한 심정의 기업들을 많이 만났다”며 “유망 기업들의 미국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 시장을 비롯해 김미경 미주 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 글로벌사업본부장, 방호열 산타클라라 한인 상공회의소 회장, 박용국 워싱턴주 한인상공회의소 회장, 백양순 한국 ICT융합협회장, 강호성 글로벌 인공지능 융합협회장 등 미주 한인상의 총연합회 임원단과 인공지능 관련 기업·협회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미주 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는 1980년 설립됐으며 78개 지역 상공회의소와 함께 미주 한인상공인 24만여 명의 권익을 대표하고 있는 미국 최대의 비영리 한인사업체 연합기관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