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자개, 붕어 등
토종 치어 6만 마리 방류

섬진강을 삶의 터전으로 생각하는 주민들과 환경관련 단체들이 토종어류 방류행사를 열었다.

지난 22일, 전남 곡성군(군수 이상철)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섬진강 지류인 옥과천과 곡성천 일원에서 토종어류 치어 희망 방류행사를 개최했다.

ⓒ
ⓒ전남 곡성군청 제공

이날 행사는 곡성군 주최하고 푸른곡성21실천협의회, 한국수자원공사 영산강 섬진강 유역본부, 곡성군 산림조합이 공동 주관했다.

이와 관련, 이상철 곡성군수는 “방류된 치어들이 잘 성장해 섬진강 수생태계가 더욱 건강해지는 데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장엔 곡성군의회, 영산강유역환경청, 전라남도, 한국석유공사 곡성지사 등 관계 기관은 물론 지역 주민, 우암어린이집 유치원생, 관광객 등 200여 명으로 붐볐다.

ⓒ
ⓒ전남 곡성군청 제공

최근 환경에 대해 높아진 관심을 여실히 느낄 수 있는 장면이었다.

행사에 참여한 박정수 푸른곡성21실천협의회 대표는“그동안 많은 이들이 섬진강 포럼, 정화활동, 체험 등 맑고 깨끗한 섬진강의 보존과 복원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어찌 됐건 후손들에게 건강한 자연유산을 물려주기 위해 최선을 다할 뿐이다”고 말했다.

참여자들은 동자개, 붕어 등 토종 치어 6만 마리를 방류하며 건강한 하천 생태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곡성군 역시 이번 치어 방류가 수생태계 복원과 토속 어족 보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