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 대상 총 10억원 지원, 2월23일까지 접수
시민 체감할 수 있는 실행력 있는 사업 발굴

광주광역시는 ‘더 크고 더 강한 광주’로의 대전환을 견인할 광주형 3대 뉴딜 의 지역 확산을 위해 자치구 우수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이번 공모는 광주형 AI-뉴딜에 적합한 사업 중 직접적인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성과가 기대되는 사업 중심으로 자치구가 사업을 직접 발굴하고, 자체 사전심사를 통해 1건을 선정해 2월23일까지 시에 제출하면 된다.

5개 자치구에서 제출된 사업에 대해서는 광주형 AI-뉴딜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일상생활에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 지역 인력양성 및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사업 등을 우선순위로 평가해 총 10억원을 차등 지원하게 된다.

광주시는 2020년 7월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 도시를 선포하고, 그 해 12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선도도시 광주 비전을 담은 ‘광주형 AI-뉴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종합계획은 한국판 뉴딜정책을 광주시에 구현하기 위한 전략으로 ▲사람 중심의 AI 디지털 혁명으로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을 위한 디지털 뉴딜 ▲정의로운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 도시를 위한 그린 뉴딜 ▲상생·안전·돌봄을 위한 휴먼 뉴딜을 목표로 3대 분야 149개 세부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광주형 AI-뉴딜 사업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광주형 AI-뉴딜 추진단을 구성해 지난해 두 번에 걸쳐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신규과제 발굴 보고회를 개최해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지난해 10월에는 한국판 뉴딜 2.0과 광주형 AI-뉴딜 종합계획의 기존사업을 보완하고 대내외 변화된 정책 환경 여건들을 반영한 ‘광주형 AI-뉴딜 2.0’을 수립했다. 2025년까지 186개 사업, 총 8조7234억원을 투자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선도도시 광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도 국비 보고회와 연계해 신규사업을 발굴하며 추진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오영걸 광주광역시 정책기획관은 “올해 처음 실시하는 자치구 뉴딜 공모사업을 통해 광주형 AI-뉴딜의 성과가 시민들의 일상에 안착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각 자치구에서는 지역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는 참신한 광주형 뉴딜 사업 발굴에 적극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