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용박물관(관장 이순)은 오는 28일부터 2021 박물관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으로 <딸랑딸랑♬ - 마스크 링걸이 만들기>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옛 전통 장신구에서 찾을 수 있는 갓끈과 고풍스런 목걸이의 동적인 ‘멋’에 대한 가치와 인식의 변화를 탐구해보고, 코로나19 시대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마스크 걸이를 현대적 시각으로 재탄생 시켜본다.

한국미용박물관은 전통미용유물을 통해 문화유산을 흥미롭게 접함으로써 역사학적 인식과 사고능력, 이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예술 활동을 통한 과정과 관계의 중요성에 중심을 둔 교육을 지향하는 단체이다.

<딸랑딸랑♬ - 마스크 링걸이 만들기> 프로그램은 평일을 이용해 지역민의 활발한 문화예술 활동을 돕기 위해 진행되는 강의체험형의 복합 프로그램으로, 박물관의 전시유물과 복원품 관람을 통해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조상들이 사용하던 다양한 장신구의 쓰임새와 모양분석, 전 통궁중복식 이야기 등을 탐색한다.

또한 전통장신구인 갓끈과 노리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나만의 ‘멋’과 실용성이 담긴 마스크 링걸이를 제작하여, 우리의 전통미용의 멋과 단장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참여자들은 과거와 현재의 미를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발상을 통해 우리의 선조들이 남긴 ‘동적인 멋’에 대한 가치를 다양한 각도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고, 선조들의 지혜를 엿보며 인문학·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28일(수) 성인 대상, 5월 26일(수) 초등학생 대상, 5월 28일(금) 다문화가정 대상, 6월 30일(수) 복지센터 장애인 대상, 7월 28일(수) 중고등학생 대상, 8월 25일(수) 지역아동센터 대상 그리고 8월 27일(금) 가족 대상으로 한국미용박물관에서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참여비용 무료. (062) 514-6622, 한국미용박물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