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전문]

김장겸 MBC 사장의 해임안 결정은 사필귀정이다.

오늘 13일(월) 오후 2시 방송문화진흥회의 임시이사회를 통해 김장겸 MBC 사장의 해임안이 결정되었다. 이는 그간 김장겸 사장이 자행했던 보도통제 등 부당노동행위에 따른 사필귀정이다. 하지만 김사장의 해임안 결정은 언론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첫걸음에 불과하다.

지난 보도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하의 국정원이 방송장악을 위해 KBS와 MBC 기자들을 사찰하고 노조파괴 시나리오를 치밀하게 작성해 실행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KBS.MBC 정상화 광주전남시민행동이 지난 9월12일 5.18민주광장에서 '언론적폐 청산, 언론부역자 청산,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총파업 지지' 기지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인

양심적이고 역량 있는 MBC 언론인들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 동안 취재와 제작현상에서 쫓겨나거나 해직됐고, 권력을 감시하고 사회모순을 비판하는 프로그램들도 줄줄이 폐지되었으며, 공영방송 사유화의 음모가 현실화된 것이다.

총파업 중인 MBC 구성원들의 증언으로 국정원 로드맵이 대부분 실행되었음이 드러났으며, 그 결과 오늘날 MBC는 국민의 신뢰를 송두리째 잃은 식물방송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공영방송이 한낱 정권의 나팔수로 추락해버린 진상이 뚜렷이 드러난 것이다.

더욱이 방송장악 문건들은 고스란히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보고됐다고 한다. 국정원이 이를 독자적으로 기획할 수도 없거니와, 모든 것을 실행하는 것 역시 불가능하다. 결국 원세훈 전 원장을 직접 지휘할 수 있는 단 한 곳, 당시 청와대와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이에 정의당전남도당(위원장 윤소하 국회의원)은 공정방송 장악계획을 실행했을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그리고 당시 KBS·MBC 경영진에 대한 전방위적이고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한다. 철저한 조사가 기소까지 흔들림 없이 이어져, 엄정한 법의 심판이 있길 바란다.

또한 MBC 구성원들의 국민의 방송으로 거듭나기 위한 정의로운 투쟁에 감사하며 국민의 방송으로 정상화 될 때까지 적극 지지한다.
2017년 11월 13일

정의당 전남도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