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학교 현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거부운동”

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광주시민대책위원회는 “국정 역사교과서가 학교현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강력 대응하겠다”고 7일 밝혔다.

광주시민대책위원회는 전날 광주시교육청 상황실에서 공공대표단 회의를 열어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대응’에 대해 논의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지난달 22일 광주교육연수원에서 열린 광주지역 역사교사 국정교과서 거부 기자회견에서 손팻말을 들고 있다. ⓒ광주인

대책위는 광주지역 전체 중학교에서 국정교과서를 채택하지 않도록 하고 고등학교에는 국정교과서를 채택하지 않도록 서한을 보내기로 했다.

역사교과서 구매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권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거리선전전과 국정교과서 채택 거부자료 배포, SNS를 통한 거부운동 등을 벌이기로 했다.

대책위 공동대표단은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강행되고 있는 가운데, 학생과 학부모들은 국정교과서를 의무적으로 구입을 해야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구매거부 학부모 조직’을 만들어 국정교과서 불매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우리 학생들에게 하나의 역사관만을 강요하는 우민화 정책이며, 반교육적인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반드시 폐기되어 마땅하다”며 “결코 학교현장에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