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방변호사회 “국가권력 사유화…헌정질서 파괴”

광주지역 변호사들이 ‘비선실세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사임을 요구했다.

노강규 광주지방변호사회장.

광주지방변호사회 노강규 회장과 소속 변호사 220명은 9일 성명를 통해 “현 시국은 대통령이 국가권력을 사유화함으로써 헌정질서 파괴에 이른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사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통령의 권력 사유화와 최순실의 국정 농단에 대해 국민들은 깊은 자괴감과 절망감을 느끼며 거리로 나서고 있다”며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의 국가정보 사적 유출, 특정인의 대통령 연설문 수정, 인사 개입, 기업을 통한 강제모금, 국무회의의 개입, 국가주요정책에 대한 개입 등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이는 대통령의 무능과 대한민국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적법절차를 무시한 통치권 행사에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헌법 수호자인 대통령이 알고도 묵인하거나 적극적으로 도왔다면 국민주권의 수임자로서 헌법위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며 “내각과 청와대의 공무원이 대통령 몰래 이 같은 일을 저질렀다면 자신의 무능력을 인정하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지방변호사회관 전경.

이들은 “유감스럽게도 대통령은 피상적이고 형식적인 사과에 그쳤고, 여야는 특검시행과 행정부 구성에 이견을 보이고 있다”며 “검찰은 국정농단의 본질보다 개인적 비리 추적에 힘을 쏟고 있어 국민들이 분노한 근본적 원인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통치행위나 국가의 행정행위가 인치의 고리를 끊고 법치를 굳건히 확립하여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더욱 공고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국민의 신뢰를 잃은 대통령의 자발적 퇴진을 요구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성명서[전문]
“우리는 민주주의를 사랑하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대한민국 헌법을 지키고자 하는 법조인으로서 박근혜 대통령의 사임을 요구한다.”

박근혜 대통령의 권력 사유화와 최순실의 국정 농단에 대해서 국민들은 깊은 자괴감과 절망감을 느끼면서 거리로 나서고 있다.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순간이다.

언론보도를 통해 대통령의 국가정보 사적 유출, 특정인의 대통령 연설문 수정, 인사 개입, 기업을 통한 강제모금, 국무회의의 개입, 국가주요정책에 대한 개입 등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이는 대통령의 무능 및 대한민국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적법절차를 무시한 통치권 행사에 비롯된 것이다.

본질적인 문제는 대통령의 지인이 대통령과의 친밀도를 앞세워 타인 앞에 호가호위한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 국가 권력을 사유화함으로써 헌정질서 파괴에 이른 점이다.

헌법 수호자인 대통령이 이 사태를 알고도 묵인하거나 적극적으로 도왔다면 국민주권의 수임자로서 헌법위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하고, 내각과 청와대의 공무원이 대통령 몰래 이 같은 일을 저질렀다면 자신의 무능력을 인정하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유감스럽게도 국정동력이 떨어지고 정부 기능이 상당 부분 마비된 국가비상사태에 이르렀고, 국민들이 국가에 대한 신뢰를 거두면서 국정 시스템이 흔들리고 있다. 부끄럽게도 이번 사태에 일부 법조인이 관련되어 있음도 드러나고 있다.

우리는 이 나라 대한민국을 국민에 의한 지배가 온전히 이루어지는 민주국가와 법의 지배가 이뤄지고 절차적 정의가 존중되는 법치국가를 만들 책임을 띤 법률가로서, 일부 법조인의 태도에 반성함과 동시에, 국가가 국민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국가를 걱정해야 하는, 국민이 직접 뽑은 대통령 때문에 국민이 비탄에 빠진 오늘의 대한민국 현실을 개탄한다.

종래 우리는 대통령 스스로 진상규명을 위한 양심적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하며, 특검을 통한 사태규명, 중립내각의 구성 등 정치권의 진지한 반성과 수습과정을 지켜보아 왔다.

유감스럽게도 대통령은 피상적이고 형식적인 사과에 그쳤고, 여야는 특검시행과 행정부 구성에 이견을 보이며, 검찰은 국정농단의 본질보다 개인적 비리 추적에 힘을 쏟고 있어 국민들이 분노한 근본적 원인을 외면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당시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한 바 있으며, 그 약속을 어긴 이상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지기 바란다.  

우리 광주지방변호사회 소속 변호사 일동은 대통령의 통치행위나 국가의 행정행위가 인치의 고리를 끊고 법치를 굳건히 확립하여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더욱 공고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라면서 국민의 신뢰를 잃은 대통령의 자발적 퇴진을 요구한다. 
2016.  11.  9.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광주지방변호사회 변호사 220명 일동
▶ 이하 서명인 명단 (가나다순, 성명만 기재)
  변호사 강남석 강동욱 강부원 강성두 강성문 강행옥 강희창 고영현 고운오 고은해 고주은 곽민섭 곽준흠 곽효승 구희승 국중돈 권오성 기세용 기세운 길탁균 김경은 김균영 김나복 김대율 김대희 김명운 김병기 김병하 김보름 김상훈 김석윤 김성진 김세환 김수지 김시경 김양진 김영권 김영균 김영길 김영석 김영신 김용경 김용채 김용출 김재윤 김재현 김정완 김정우 김정현 김정호 김정훈 김지연 김진상 김  철 김현무 김현재 김혜민 김홍길 나경광 나봉수 나양명 노강규 노관규 노신욱 류노엘 문방진 문영곤 문창민 문형섭 문형철 민양이 박덕희 박도하 박동하 박생환 박서윤 박성찬 박성천 박성호 박수영 박승옥 박승일 박영국 박은주 박인동 박재우 박정남 박주용 박준환 박지현 박진우 박창식 박철민 박충배 박현웅 백동근 백준홍 봉세환 서동용 서명심 서상엽 서성일 서애련 서정암 서종표 서지훈 서희원 선유주 소병선 손창환 손훈모 송동석 송명희 송수아 송지현 송창운 송현규 송현승 송현중 송희호 신광섭 신광식 신동호 신유리 신택호 신현웅 신현일 심재훈 심형섭 안샘물 안순례 안재훈 양시복 양영훈 오두일 오민근 오수원 오현석 우진곤 육준혜 윤영식 윤영훈 윤철호 이건영 이건호 이관진 이광원 이근우 이기석 이기연 이대규 이명일 이민아 이병주 이본석 이상갑 이상엽 이성숙 이소아 이영창 이옥형 이용주 이용화 이원택 이은실 이재강 이정학 이한진 임선숙 임일도 임정훈 임태호 장경진 장은백 장효인 정광연 정다은 정문수 정미라 정상문 정영권 정은혜 정인기 정차범 정철진 정치훈 정  혁 조선희 조영희 조용안 조한진 주경현 진용태 채진화 천나리 최경욱 최국신 최명수 최  목 최병근 최상현 최용석 최정익 최정재 최정희 최지현 최창배 추장훈 하재욱 한광수 한아름 한재철 한정윤 한종수 한창주 허창하 홍지은 홍현수 황선영 황필상.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