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지능형 전력량계 인프라 구축

광주시가 아파트 5600세대의 기존 기계식 전력 계량기를 디지털 계량기로 교체한다.

1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 ‘정부지원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AMI기반 전력서비스 사업’에 선정돼 5600세대 교체 물량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0일부터 광주지역 관내 고압수전을 받는 300세대 이상 대규모 단지 중 교체 시기가 된 기계식 전력량계(내구수명 15년)를 대상으로 아파트 선정 공모에 들어갔다.

시는 관내 공동주택 249개 단지를 대상으로 신청받아 계량기 교체에 대한 주민 참여도가 높은 아파트를 중심으로 평가를 통해 총 5600세대를 아파트 단위로 선발할 계획이다.

선정된 아파트는 주요 설비인 세대별 스마트전력량계(AMI), 태양광발전설비(5~10㎾), 원격검침 서버(EMS)를 무상으로 설치한다.

디지털 계량기가 설치되면 컴퓨터 또는 휴대폰으로 개인세대별 요금조회 기능, 누진제 적용 단계별 진입 전 알람기능, 관리사무소 내 설치될 EMS서버를 통한 아파트 전 세대의 일시 원격검침 기능을 활용해 수요자 스스로 절전할 수 있다.

기본요금이 높은 단계로 진입 전 알람기능을 통해 적극적으로 절전할 수 있고, 태양광발전설비에 의해 생산된 전기로 전기요금을 절감을 할 수 있다.

한전컨소시엄은 계약기간인 2025년까지 설비 무상유지관리 서비스를 해주며 아파트에서는 세대 당 월 990원의 서비스 이용료만 전기요금에 추가해 납부하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공모사업에 참여할 아파트 단지는 광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참조해입주자대표회의의 동의를 얻은 신청서를 12월20일까지 시 에너지산업과에 신청하면 된다. 광주시는 올해 연말 대상 아파트를 확정한 후 내년 상반기에 사업을 마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