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조사…유해화학물질 분포도 공개·분석시스템 구축 

광주시는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시민 우려를 해소하고 시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발암물질 사업장에 대한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시는 우선 광주시는 지역 유해화학물질 사업장 246곳 중 우선 발암물질 사용 사업장 22곳에 대해 25일부터 12월말까지 실태조사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실태조사반은 3개조 6명으로 구성해 유해화학물질 종류, 사용량, 제조 현황 및 취급기준 준수여부, 취급 표시 등을 집중 조사한다.

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최근 광산구 세방산업 TCE(발암물질) 다량 배출, 지난해 남영전구 수은 누출사고 등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유해화학물질 사용 기업의 실태를 파악해 지속적인 관리 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 앞으로 광주시는 유해화학물질 사용 업체의 분포도와 관리 실태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화학사고 발생 시 누출 예상 범위, 진압, 제독 방법 등은 화학물질사고대응정보시스템(CARIS)을 이용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사용사업장 전체 실태조사와 산단지역 유해대기물질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분석시스템도 구축해 기업에 대한 주기적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3월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 규정에 따라 총 15명으로 화학물질 안전관리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효상 시 환경정책과장은 “앞으로 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시민 우려를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들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부당한 유해화학물질 관리 등에 대한 신고를 철저히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