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전원 만장일치 성명 “5·18역사지우기 중단…도청 공간 5·18기념관으로”

광주 북구의회가 5·18민중항쟁의 정신이 깃든 옛 전남도청 원형 보존을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 북구의회는 14일 의원 전원 만장일치 성명을 통해 “박근혜 정부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5‧18 역사지우기를 즉각 중단하고 옛 도청 보존 공간을 5‧18 기념관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아래 성명전문 참조)

▲ 광주 북구의회 의원들이 14일 5.18 역사지우기 중단과 옛 전남도청 원형 보전을 위한 성명을 발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의회

북구의회는 “광주시민들과 5월단체에서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 추진 당시부터 5·18 최후항전이 펼쳐졌던 현장이 훼손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왔다”며 “그러나 문화전당 측은 왜 그토록 도청별관을 지키려 했는지에 대한 고민도 없이 항쟁 당시 건물의 5·18역사지우기, 흔적지우기 횡포를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화를 위해 쓰러져갔던 5월 열사들의 정신을 지키고, 그 현장을 원형대로 보존하는 것은 살아남은 광주 시민들에게 남겨진 책임이며, 인권과 평화를 되살리기 위한 역사적 소명이자 과제”라고 말했다.

북구의회 의원들은 “5·18 최후항쟁지인 옛 전남도청 별관이 민주·인권·평화의 광주정신이 살아 숨 쉬는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보존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성명서[전문]
5‧18 민중항쟁의 생생한 현장이며, 살아있는 역사적 공간이므로 5‧18 최후 항쟁지 옛 전남도청을 그대로 보존할 것을 촉구한다.

광주시민들과 5월 단체에서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 추진 당시부터 5‧18 최후 항전이 펼쳐졌던 현장이 훼손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왔다.

그러나 전당 측은 광주시민들과 5‧18 민주유공자들이 왜 그토록 도청 별관을 지키려 했는지에 대한 고민도 없이 항쟁 당시 건물의 총탄 자국을 없애는 등 5‧18 역사지우기, 흔적지우기 횡포를 계속하고 있다.

아시아문화전당에서 제공한 2013년 용역보고서의 어디에도 별관을 어떻게 사용하겠다는 내용은 확인할 수 없었고, 지난 8월 30일에 전당 장의 재단 방문 때에도 별관의 활용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아무런 대답도 없었다.

그런데 지난 2016년 9월 6일, 아시아문화전당 측은 9월 7일로 예정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태위원회(MOWCAP) 센터 개소식 및 기념 세미나 초청장을 5월 단체에 보냈다.

하지만 이는 아태위원회 개소식을 아시아문화전당만의 잔치로 전락시키면서 아태위원회 유치를 명분으로 5‧18의 역사를 없애고 옛 도청 별관을 아시아문화전당 마음대로 사용하려는 불순한 의도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다.

세계 모든 나라가 역사적 유산을 기록하고 보존‧활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그것이 수치스러운 유산이든 자랑스러운 유산이든 역사의 교훈을 기억하여 미래 발전을 위한 자산으로 삼기 위해서이다.

과거 우리나라를 침략했던 일제가 우리의 역사적 유산들을 훼손했던 것은 민족정신을 말살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었다.

국가기관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5‧18 최후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을 훼손하려는 것은 일제의 민족정신 말살정책과 다를 바 없다.

민주화를 위해 쓰러져갔던 5월 열사들의 정신을 지키고, 그 현장을 원형대로 보존하는 것은 살아남은 광주 시민들에게 남겨진 책임이며, 인권과 평화를 되살리기 위한 역사적 소명이며 과제이다.

5‧18 민중항쟁 역사 공간에 증거물을 묻어버린 채 문화를 꽃피우겠다고 하는 것은 허구이며, 역사원형을 묻고 세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문화의 꽃이 아니라 자본의 시장일 뿐이다.

이에 우리 광주 북구의회 의원들은 5.18 민중항쟁 사적지 옛 전남도청 별관이 민주‧인권‧평화의 광주정신이 살아 숨 쉬는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보존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1. 박근혜 정부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5‧18 역사지우기를 즉각 중단하라!
2. 5‧18 최후 항쟁 현장을 그대로 보존하라!
3. 옛 도청 보존 공간을 5‧18 기념관으로 조성하라!

2016년 10월 14일
- 광주광역시 북구의회 의원 일동 -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