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초등6년 담임교사 연수에서 교과서 오류 지적
 항일독립운동 및 5.18민중항쟁 현장체험 등 역사교육 강화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이 초등 6학년 사회 국정교과서 오류 및 편향에 대해 교수연수를 통해 바로잡고 학습자료 등을 자체 개발한다고 밝혔다.   

우선 광주시교육청은 15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는 6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한 연수회에서 사회과 교과서의 역사 편향 및 오류 논란를 짚고 실제 수업에 도움이 될 내용들을 전달했다.

▲ 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광주시민대책위원회가 14일 광주시교육청 상황실에서 첫 공동대표단 회의를 열고 있다. ⓒ광주인

앞서 광주시육청은 지난 14일에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광주시민대책위원회'에서 논의된 초등 사회과 교과서 대책으로 당장 3월부터 사회 교과를 지도하는 6학년 담임교사들의 역사역량강화 연수를 추진한 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전체 초등교사 연수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초등교사 역사동아리를 공모하고, 5~6학년용 사회과(역사)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해 전체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논란이 된 초등6년 사회과 국정교과서는 2009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해 올해 2월 처음 학교에 선보인 사회교과서다. 그러나 일본군‘위안부’ 및 5ㆍ18민주화운동 관련 서술 등에서 많은 문제점을 지적돼 비판을 사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정부의 중ㆍ고등학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 이후 역사교과서 보조 교재를 4개 시도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중”이라며 “ 중ㆍ고등학교용 보조 교재가 완성되는 시점에 초등용 보조교재를 광주교육청 주관으로 공동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역사교육 강화를 위해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 분위기 조성에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올해부터 수요자 맞춤형 연수 등을 포함해 15시간 이상 교원 연수에 역사 강좌를 필수로 개설하고 있다”며 “역사교사 중심의 인력풀을 확보해 초ㆍ중등 교원연수 등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항일독립운동 및 광주 민주화운동 유적지  현장체험 역사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