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내년부터 공공 음식물자원화시설서 정량만 처리

광주광역시는 단독․공동주택 등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를 공공 음식물자원화시설에서 전량 처리하던 것을 이달 말까지 정량 처리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정량 반입을 추진한다.

광주지역 지난해 음식물쓰레기 하루 발생량은 489톤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6월까지는 발생한 전량을 공공시설에서 처리했지만 음식물자원화시설의 안정적인 운영과 악취 저감을 위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정량 처리키로 함에 따라 공공시설의 처리기준 용량 초과분은 민간에서 처리하게 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자치구의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 증가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혐오시설인 음식물 처리시설 확충도 쉽지 않아 시민들의 자발적인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동이 절실한 실정이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배출량에 따라 가구별로 수수료를 부과하는 공동주택 세대별 종량제(RFID)를 도입해 9만2070가구(27%)에 계량 기기를 설치하고, 올해 1만4460가구를 추가해 총 10만6530가구(31.3%) 설치를 목표로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하고 있다.

또한,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위해 종량제사업 이외에도 음식물쓰레기 경진대회, 감량실적에 따른 인센티브제, 대시민 홍보 등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