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 정상 군부대 기름유출 사고에 대한 입장 [전문]

무등산 정상 군부대에서 기름이 유출되어 원효계곡을 오염시키는 환경사고가 발생하였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 3월 15일 한 등산객이 계곡의 기름냄새와 기름띠를 발견하여 무등산국립공원 원효분소에 신고하였다고 한다. 무등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와 군부대의 발표에 따르면 정상 군부대의 발전기 배관 훼손으로 인한 유출임을 확인하였다는 것이다.

무등산 정상에 군부대가 50년 동안 21만 제곱미터의 방대한 지역에 주둔하고 있다. 정상에 엄청난 규모의 시설을 갖춘 군부대가 존재하는 한 이러한 환경오염사고는 예견된 것일지도 모른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1. 무등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는 유출지역에서 표본을 채취하여 환경 오염여부를 조사의뢰 하였다고 한다. 그 조사 결과를 지체없이 시도민들에게 발표하여야 할 것이다.

2. 또한 무등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는 자연공원법 제24조의 3의 규정에 의거 관계인 등에 대한 조사를 즉각 실시하여 이번 유출 사고의 전말을 철저히 밝혀내고 향후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업무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3. 무등산국립공원에는 정상군부대뿐만 아니라 방송통신시설과 그 밖의 수많은 여타 시설들이 있다. 이번과 같은 불의의 사고는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다. 이에 광주광역시와 국립공원관리사무소는 “사고대응 매뉴엘”등을 즉각 만들어 시행해야 할 것이다.

4. 궁극적으로는 무등산의 모든 시설들은 국립공원 밖으로 이전하여 무등산의 생태환경을 복원하는 것이 우리 시도민의 오랜 염원이다.
2015년 3월 31일

무등산 정상 군부대 이전과 복원을 위한 시민모임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생명의숲 (사)시민생활환경회의 (사)마을공동체지원센터 무보협정상화대책위 (사)광주전남등산학교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지방변호사회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광주전남지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들불열사기념사업회 (사)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광주시민센터 (사)광주여성민우회 (사)광주여성의전화 우리농촌살리기천주교광주대교구본부 월드비전광주전남지부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광주지소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광주시지부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광주지부 참여자치21 광주흥사단 광주KYC 광주YMCA 광주YWCA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광주기독교연합회 광주불교연합회 원불교광주전남교구 불교NGO연대 문빈정사 광주스토리텔링작가협회 (사)광주장애인총연합회 (사)광주광역시장애인재활협회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광주광역시연합회 (사)광주민족예술인총연합 광주전남학생산악연맹 광주전남OB산악구조대 전남대학교총동창회 광주광역시스키협회 생활체육광주광역시스키연합회 무등백경회 무등산사랑포럼 법무부법사랑청소년위원회북을협의회 북구예산참여시민위원회 오치종합복지관 광주재활용복지협동조합 (사)나누며사는사회 생명나눔실천회광주전남본부 광주불교교육원 증심사 원효사 광륵사, 광덕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