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사람의 격이 달라진다고 한다. 같은 말일지라도 누가 쓰느냐에 따라 듣는 이들에게 다른 분위기로 전달된다고 한다.

전두환 정권이 강조했던 “정의구현사회”가 ‘정의’라는 단어까지 욕되게 했던 일은 하나의 사례가 되지 않을까 한다.

최근 우리 사회도 유난히 듣고 싶지 않은 말이 많은 것 같다. ‘귀태’ 같은 험한 말 그리고 박정희를 공개석상에서 ‘半神半人’이라고 박정희를 추켜세운 말도 있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존경하는 것조차 말릴 수는 없겠지만 신화의 시대도 아닌 21세기에 반신반인(半神半人)을 외치는 것은 아무리 곱게 봐주자고 해도 무언가를 노리는 아첨꾼의 아부밖에는 아니었다.

‘반신반인’이라는 단어 때문에 죽은 사람의 친일행적, 남로당전력, 여자관계 등 좋지 못한 사생활까지 들추어지면서 결국 박정희에게 누해(累害)를 끼친 꼴이 되고 말았는데 그 박정희의 자식들이 어째서 가만있었는지 불가사의한 일이었다.

필요 이상의 말은 자신을 욕되게 할뿐 아니라 상대방까지 욕되게 한다는 하나의 사례가 되지 않을까 한다.

그네 정권 들어 ‘국민통합’ ‘국민행복시대’ ‘창조경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법과 원칙’ 등등 새로운 말들이 많이 만들어졌다.

실제로 실현되기만 했다면 당연히 역사에 남을 말이 될 것이다. 그런데 그네의 말은 대부분 빈말이 되고 말았다. 그네에게 여성성으로 대표되는 모성도 없다는 것은 이 나라 백성이라면 다 아는 사실이다.

경제민주화 국민행복시대를 외치면서 노인수당 20만원 지급, 4대 암 치료보장을 대선 구호로 내세웠으나 당선된 후 그 모든 것을 폐기 처분했기 때문이다.

어제(23일), 그네는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하여 “원칙 없는 적당한 타협은 미래가 없다.”고 했다. 기자들과 토론할 능력이 없다는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이라고 하지만 그런 막무가내의 말은 ‘국민통합’을 외쳤던 사람의 입에서 나온 소리라고 보기 어려운 그야말로 완전히 한을 품은 여인의 말이었다.

국가의 대표적인 사회간접자본을 국민의 힘으로 지키자는 노동자들이 의심하는 부분에 대해 확실한 답변이 먼저 있어야했다.

그런데 거두절미하고 “원칙”을 들먹이며 적당히 타협하지 않겠다니! 듣는 사람이 섬뜩하지 않을 수 없다. 말은 신중해야한다. 상대편에 대한 배려는 없어도 책임지는 말을 해야 한다. 아니면 말고 식의 말도 곤란하다.
그런데 그네는 최소한 국민의 절반을 적으로 삼는 그런 말을 함부로 하고 있다. 파업한 철도 노동자들 대신 신규 채용하겠다는 말도 정도를 넘는 막된 협박이다. 정치하는 사람이라면 쉽게 해서 안 될 말이다.

그네를 만난 적이 없기에 그네의 지적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는 모른다. 그러나 현 상황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그네를 보면서 아무래도 심각한 ‘앰비 밸런스’ 즉 양면 가치에 길들여진 이중적인 경향성의 표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그 이면에는 개인의 비극적인 가족사도 한 몫 할 것으로 이해한다. 그리고 국가의 백년대계보다는 오직 권력 장악을 위해 박정희에 대한 환상을 정략적으로 개발 이용한 인간들이 그네를 정치판에 끌어들여 공주병을 조장한 것도 한 원인일 것이다.

문제는 그네 개인적으로 자신들에게 반대하는 세력을 제거하려는 집착으로 인한 병이 깊다는 점이다. 한편으로는 국민 통합을 말하면서 반대 세력을 힘으로 누르는 이중성, 공약을 폐기하고도 전혀 미안하게 여기지 않는 태도, 그리고 함부로 내뱉는 스스로 퇴로를 막는 극단적인 언어 표현….

민주공화국에 맞지 않은 완전한 표리부동(表裏不同)을 본다. “안녕들 하십니까?”하고 묻는 젊은이들의 고뇌를 읽지 못하는 ‘그네’와 ‘그네들’. 그네 퇴진을 외치는 학자들과 종교계의 외침이 두렵기는 할 것이다.
그래서 갑작스런 1, 3월 북한의 도발을 들고 나왔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살면 ‘그네’와 ‘그네들’에게 아무런 득 될 것이 없음을 알아야한다. 국가의 존망이 먼 이야기가 아니다. 국가가 망했던 역사를 보면 외부의 침략보다 민심의 이반이 주 원인이었음을 알아야한다.

끝으로 한 가지 짚고 싶다. 1, 3월에 북한이 도발하리라는 국방부의 발표가 있었다. 새누리당 정보위 소속 국회의원도 1, 3월 위기설을 퍼뜨리고 있다. 유언비어인지 아니면 얼마만큼 가능한 것인지 묻고 싶은 것이다.

유언비어가 아니라면 국민들에게 북한 도발을 대비한 행동지침을 알려주어야 할 것 아닌가. 북핵에 대비하여 개인집에 지하시설을 권장하든지 아니면 최소한의 식량이라도 준비하라는 등 정부의 지침이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아무리 북한이 도발을 해도 우리 국군이 막을 테니, 만의 하나 긴장은 하되 동요 없이 생업에 힘쓰라는 메시지를 주어야 한다.

그것이 정부의 올바른 자세 아닐까? 만약 유언비어로 끝나고 만다면 말 한 사람은 반드시 책임져야 할 것이다. 공인들의 말이 너무 무책임하고 막되다.

언어 실명제라도 실시해야할까 싶다. 2013.12.24.

첨언: 화해와 평화가 이루어지기를 희망하는 크리스마스이브.
이런 글을 써야하는 현실이 아프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