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격의 실추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윤창중 사건의 배경에 대한 분석은 외면하고 일부 저질 언론은 엉덩이와 노팬티 운운하며 관음증환자의 자세로 접근하는가하면 어떤 언론은 신중론을 가장하거나 무조건 덮어버리자는 언사로 은근히 윤창중을 감싸려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면서 대통령에게 불똥이 튀는 것을 막으려했다.

오늘 대통령이 사과를 했다. 일단 국가적으로 다급한 현안이 수두룩한 지금 대통령이 고작 그런 일에 유감표명을 해야하는 나라의 현실이 아프다.

그러나 대통령의 사과 방식이나 내용을 들으면서 대통령이 사건의 본질을 제대로 모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다시 들먹이는 것이 불편할지라도 몇 마디 남기지 않을 수 없다.

정상회담을 수행하는 공직자들이 밤에는 술이나 먹고 젊은 여성들에게 눈독을 들이거나 성추행을 했다는 이야기는 청와대 공직자들의 역사의식이나 현실인식의 정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였다.

남북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개성공단은 폐쇄의 지경에 이르렀고 국민들은 안보불안에서 헤어나지 못한 국가의 현실을 아는 인간들이었다면 미국의 의도를 읽고 분석하고 평가하면서 어떻게 하면 한반도의 평화를 만들어갈 수 있을지 걱정하고 긴장을 늦추지 않았어야 했어야 옳다.

그런데 수학여행간 철부지 학생들처럼 밤늦게까지 취하도록 술이나 마시고 성추행이라는 범죄까지 저지르고 있었더란 말인가?

정말 내가 아는 최상의 욕을 다 갈기고 싶은 심정이다. 그리고 나서 청와대 인물들이 조직적으로 한 개인의 범죄행위를 은폐하고 도피시켰다니! 법률상 경미한 범죄일지라도 누가 언제 어디서 했는가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청와대 고위직 공무담당자가 저지른 범죄행위, 더구나 정상회담에 수행한 고위공직자가 정상회담 상대국에 가서 저지른 범죄행위였다는 점에서 또 이로 인해 국가가 국제적으로 망신당하고 국민들에게 깊은 분노와 절망을 안겨주었다는 점에서 관련자들은 국가공무원법 56조 성실의 의무 63조 품위유지의 의무 조항을 적용함은 물론 헌법 92조 외환죄라도 적용하여 처벌해야할 대상이라고 본다.

신체의 어느 부위를 만졌느냐는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

공직자로서 더구나 대통령을 수행하여 외국에 대표로 간 공직자로서 의심받을 행위를 했다는 사실이 문제이다. 그리고 그런 사실에 대해 청와대가 위기관리를 어떻게 했느냐 하는 점이 더 큰 문제인 것이다. 이번 사태로 그네의 인사 방식, 그리고 청와대의 현재 위기관리 능력이 사실적으로 드러났다고 본다.

민족적으로 개성공단의 존폐위기가 다급한 마당에 어떻게 하면 나라와 민족의 이익을 확대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보다, 미국과의 동맹에 매달린 정상회담도 문제였지만 수행한 공직자들의 추태를 예방하지 못하고 또 사후에 적절하고 당당하게 관리하지 못한 책임은 크다고 할 것이다.

그럼에도 대통령은 그런 짐승을 대변인으로 임명한 불통 인사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또 금번 사태를 조직적으로 은폐 하려고 했던 사실에 대해 냉정하게 반성하는 자세는 보이지 않았다. 그러면서 기강을 바로 잡겠다는 등 아랫 사람들의 책임인양 돌리고 만 것이다.

또한 수석 비서관 회의 자리에서 언급한 점도 공식적인 대국민사과로 보기 어려운 점이었다. 안방에 앉아 식구들을 불러다 놓고 내부단속용 발언을 언론에 공개한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그간 ‘수첩인사’로 인해 공직에 지명된 많은 인사들이 청문회 과정에서 도덕성에 밀려 낙마하였음도 자신의 과실이었음을 인정하고 윤창중의 임명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통감하는 자세를 보였어야 했다는 말이다.
현재의 국민 분노와 정권의 위기는 대통령의 책임임을 분명히 알고 직접 국민을 상대로 진정성이 보이는 사과를 하라!

국가망신을 시킨 장본인은 물론 사건을 은폐하고 도피시키는데 급급했던 관련자들을 처벌하라!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말을 잘 듣는 내시같은 인간들만 모인 청와대라는 비판이 멈추지 않을 것이다.

또한 일부 국민들이 가진 그네 정권에 대한 일말의 기대까지도 사라지게 되고, 윤창중의 문제는 새로운 불씨가 되어 국민적인 저항을 촉발하게 될 것이다.

다시 들먹이고 싶지 않았으나 답답한 심정에서 급하게 쓴다. 그나저나 풍전등화 신세인 개성공단의 장래가 걱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