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위기를 기회로 적극 활용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30분 중증급성 심근경색과 심장쇼크로 열차에서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보도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소식에 충격과 당혹감을 느끼며 깊은 애도를 표하는 바이다.

이명박 정부 들어 극도의 긴장국면을 겪어온 남북관계가 정권 후반기로 넘어가면서 제한적이나마 남북관계 복원기조가 힘을 얻어가고 있고, 6자회담 재개를 위한 북미협의가 재개되는 등 한반도 평화의 전환기적 상황에서 나온 급작스러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으로 인해 한반도는 매우 짙은 불안에 휩싸이게 되었다. 매우 안타까운 상황이나 이럴 때 일수록 냉철한 상황인식과 평화수호의 의지를 통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언론은 한반도 평화를 시험대에 올리는 등의 가상 시나리오로 국민 불안을 고조시키는 방식의 보도를 자중해야 할 것이다.

이명박 정부는 북한 당국이 외국 조문단은 받지 않겠다고 했지만 평화사절단을 시급히 파견하여 대화채널을 회복함으로써 한반도 평화를 유지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며 이를 계기로 대북정책에 대한 전면적 수정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2011. 12. 19

사단법인 우리민족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