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여성 퍼포먼스 아티스트 흑표범(31)이 7일 정오에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분수대에서 나체로 샤워를 하며 퍼포먼스 <정오의 목욕>을 펼친다.

518 민주화운동의 상징적인 장소인 분수대는 거대한 규모의 삼단 원형의 형태로 공중목욕탕을 연상시킨다. 이곳에서 무장해제 된 인간 본연의 상태인 나체로 샤워를 하는 행위는, 평범하고 평화로운 일상의 모습이면서 동시에 지난 역사가 남긴 상처를 치유하고 정화하고자 하는 의미 역시 내포한다.

▲흑표범의 게릴라 퍼포먼스 포스터


분수대 위로 애드벌룬에 걸린 현수막에 ‘Shoot! Shoot! Shoot!' 이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다. 정오에 타월로 몸을 감싼 흑표범이 목욕 바구니를 들고 분수대 윗 단으로 들어가 샤워를 한다. 이를 인터넷 방송을 기반으로 예술적 실험을 펼치고 있는 뉴미디어 아티스트 그룹, ‘언더그라운드아트채널’과의 협업하여 퍼포먼스의 전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영상 촬영해 웹(www.undergroundartchannel.net) 에 실시간 생중계한다.

정오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갑자기 애국가가 울려 퍼지며 무장한 군인들이 광주 시민들에게 처음으로 사격을 가했던 시간이다. ’SHOOT!'은 ’발사하라!'는 의미로 과거 군사정권의 역사를 내포하는 동시에, 이 퍼포먼스에서 공공장소에 갑자기 출현한 누드의 여체를 관람하는 관객들에게 핸드폰을 꺼내 ‘찍어라!’라는 이중적 의미를 함의 한다.

군사정권에 의해 이 공간에서 벌어진 만행을 당시 외부에는 통제되었지만, 같은 장소에서 펼쳐지는 퍼포먼스를 지금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관객들과 실시간으로 상호연결하며 시간이 흐른 뒤에 이 공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반영한다.

일시: 2011. 7. 7. 12pm
장소: 광주 광역시 구도청 앞 분수대
퍼포먼스 시간 : 15분 내외.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