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광주시의회 출범 1주년...활발한 의정활동 눈길, 유급보좌관제 무리한 추진 등 오점

제6대 광주시의회 출범 1주년을 맞이하여 전국 최고 수준의 조례안 발의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에 충실했다는 평가와 함께 유급보좌관제 도입을 위한 무리한 의사 진행 등이 아쉬운 점으로 꼽혔다.

광주시의회(의장 윤봉근)는 29일 오전 11시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6대 시의회 지난 1년에 대한 평가를 발표했다.

▲ 제6대 광주시의회 출범 1주년을 맞이하여 윤봉근 광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상임위원장이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1년 의정활동의 자체평가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인

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1년 138일간의 회기동안 250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지역특성과 지역발전 등에 부함한 조레 39건을 의원 발의했다.

또 주요 현안사업. 공공시설물관리. 민원발생 지역 등에 대한 현장확인 37회, 51차례의 5분 자유발언, 결의안채택 26건, 성명서 13건 발표 등을 통해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 지역현안 해결에 노력했다고 시의회는 밝혔다.

시의회는 U대회 선수촌 건립,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지역 현안에 대해 집행부와 상생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발전을 모색했고 의회 상임위와 집행부 실.국장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활성화 시키기도 했다.

집행부에 대한 사무감사와 시정질문 등을 통해 입찰특혜 의혹 제기, 부랑인시설 인권침해 사례 지적, 교육행정 쇄신 등 감시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왔다.

또 호남권광역의회협의회를 발족하고 중국 광저우시의회와의 교류,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과 업무체결 등 교류협력을 확대했다.

하지만 유급보관제 도입 과정에서 편법으로 추진했다가 거센 비판을 받았고 U대회 선수촌 관련 운영위원회와 전 의원 간담회를 거치는 과정에서 일부 시민단체들과의 의견 조정이 매끄럽지 못한 점 등이 아쉬운 점으로 남았다.

시의회는 유급보좌관제 관련 예산을 ‘의정관련 조사활동 지원 기간제 근로자’로 편법 추진했다가 집행부의 부동의로 무산된 바 있다.

윤봉근 의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의원의 원활한 의정활동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유급보좌관제는 반드시 필요하고 국회에서 올해 안에 입법화 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의장은 “광역의회 의장단이 유급보좌관제 입법을 국회에 요구했지만 국회에서 내년 선거 등의 이유로 소홀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윤 의장은 호남권광역의회협의회가 미비한 활동을 보인 것에 대해 “올 가을부터 의장단협의회의 활동을 다시 강화하고 시.도지사 간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