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자장면 한 그릇 4,500원, 우리 동네 편의점 알바생 시급 4,320원.

한 시간의 노동의 가치로 따끈한 밥 한 그릇은커녕 자장면 한 그릇 조차 사먹기 힘든 노동자가 있다.

지난 주말부터 최저임금 현실화를 위한 집중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민주노동당광주시당(위원장 윤민호)이 27일 오후 12시 광주 남구 사동 경영자총협회 앞에서 자장면 먹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광주인

“모든 것이 오르지만 내 월급만 그대로”라는 말이 현실이 되고 서민 경제는 휘청이다 못해 곧 쓰러지기 직전이다.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이틀 앞둔 27일 오후 12시, 민주노동당 광주시당(위원장 윤민호)이 광주 남구 사동 경영자총협회 앞에서 ‘자장면 값도 안 되는 최저임금, 5410원으로 현실화하라!’라는 의미로 ‘자장면 먹기 행사’를 가졌다.

#1. “최저임금으로는 사먹지도 못할 자장면이지만 후식 요구르트는 필수입니다” 김도훈 광산구의원과 배진하 남구의원이 자장면 한 그릇을 뚝딱 비운 후 '입가심' 요구르트를 마시고 있다.

 



#2. "이 자장면은 얼마 짜리인가요?"  다행히(?) 이날 자장면은 2011년 최저임금으로 '겨우' 사먹을 수 있는 4,000원이었다. 한 시간 일해서 자장면 한 그릇 사먹으면 끝인 가격이다.



#3. “대학생 자녀 등록금 마련하다 보면 자장면도 못 사먹을 형편 됩니다” 자장면을 기다리는 안병강 동구의원에게 자녀들 가르치느라 사먹지 못할 형편이 되었냐며 농담을 던진다.



#4. 경총 앞에서 먹는 자장면은 무슨 맛일까? 씁쓸함 그 자체?



#5. "퉁퉁 불어 칼국수 마냥 두꺼워진 자장면이지만 최저임금 현실화를 위해 한 젓가락" 민노당은 오는 29일까지 최저임금 현실화를 위해 집중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6. 이틀 뒤 내년 최저임금 결정을 앞두고 노동단체, 시민사회 등은 경총 앞에서 노숙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