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이마트입점저지시민대책위 동전 퍼포먼스 진행
"이마트 비윤리. 비도덕적 행태, 생존권 걸고 싸울 것"

지난해 11월 13일 광주 북구 각화동에 나타났던 ‘중소상인이 살아야 광주경제도 산다’는 파란 어깨띠를 맨 '쇼핑객'들이 8일 오후, 광주 서구 광천동 신세계이마트에 다시 나타났다.

이들은 다름 아닌 북구 매곡동 대형마트 입점을 막기 위해 중소상인들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주북구매곡동이마트 입점저지시민대책위(이하 시민대책위, 위원장 장귀환)이다.

▲ 이봉훈 광주북구매곡동이마트입점저지 시민대책위 상황실장이 8일 오후 동전계산 퍼포먼스가 열린 광주 서구 광천동 신세계이마트에서 '생존권 위협, 학습권 침해, 교통대란 심각' 등 이마트가 매곡동에 입점했을 때 예상되는 문제점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시민들에게 이마트입점저지의 당위성을 호소하고 있다. ⓒ광주인

시민대책위는 이날 10원짜리 동전 등으로 계산을 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북구 각화동 삼성홈플러스에서도 진행했던 바와 마찬가지로 20명이 2인1조로 나뉘어 약5만원 상당의 장을 본 후 10원짜리 동전으로 계산을 하고 즉시 반품처리를 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이날 퍼포먼스에 함께한 이 아무개(60)씨는 “환갑을 바라보는 나이에 이제 장사 접어도 먹고 살 수 있다”며 “하지만 당장 나만 먹고 살자고 모르는 척 할 수 가 없어 나왔다”고 말했다. 이 씨는 덧붙여 “매곡동 부지는 자연녹지와 주거지가 함께 있는 곳이라서 허가가 날 수 없는 곳이다”며 “대형마트 입점은 처음부터 옳지 못한 것”이라고 못 박았다.

북구 오치동에서 부인과 함께 슈퍼를 경영하는 나병영(50)씨는 “소문만 무성하던 매곡동 대형마트 주인인 이마트는 미리 실체가 드러나면 표적이 되어버릴까 우려에 거짓말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 북구 오치동에서 부인과 함께 슈퍼를 운영중인 나병영(50)씨가 물건 값을 계산할 10원짜리 동전을 정리하고 있다. ⓒ광주인

오치동에서 3년째 50평 규모의 슈퍼를 운영한다는 나 씨는 “불황으로 인해 2년 전에 비해 20~30% 매출이 떨어졌다”며 “자식들 대학공부도 가르치고, 식구들 먹고 사는 게 슈퍼운영에 달렸는데 대형마트가 들어오면 폐업하라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날 퍼포먼스를 준비한 이봉훈 시민대책위 상황실장은 “지난해 입점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아니라고 발뺌하고 법적대응까지 불사하겠다던 이마트가 매곡동 부지의 주인으로 드러났다”며 “대기업인 이마트는 비윤리, 비도덕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이 실장은 “2007년 국회 용역 보고서에는 대형마트 1년 영업에 중소상인 매출30% 감소, 2년 영업에 50% 감소한다고 통계로 나와 있다”며 “이마트는 영세 상인들을 다 죽이고 골목상권이 무너지는 게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자사이익만을 위해 입점을 강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장귀환 광주북구매곡동이마트 입점저지시민대책위원장(맨 오른쪽)이 "중소상인이 살아야 광주경제도 산다"라고 적힌 어깨띠를 매고 10원짜리 동전 계산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광주인

이 실장은 “통큰치킨, 이마트 피자, 통큰갈비까지 중소상인들 다 죽이는 대기업 행태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공감하고 있다”며 “ 많은 시민들이 광주지역에 대형마트가 이미 포화상태임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더 많이 알려내고 이야기를 풀어낸다면 좋은 성과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대책위 조직이 대형마트SSM입점저지북구대책위에서 이마트입점저지시민대책위로 변화한 것도 더 이상 북구민의 문제가 아니라 광주시민의 문제로 부상한 것”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이날 시민대책위는 ‘생존권 사수’를 이해 끝까지 투쟁할 것임을 시사했다. 지역의 조례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유통법과 상생법 재개정을 촉구하는 움직임을 만들어 내고 주민 설명회, 공청회 등을 개최하여 지역 주민의 논의 테이블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도 말해 북구 대형마트 입점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광주인


북구 매곡동 대형마트 입점 부지는 샹젤리제 코리아가 지난해 2월 지상 4층, 지하 3층 연면적 2만 4661㎡ 규모로 건축허가를 신청했다가 불허되자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지난해 11월 30일 건축허가가 난 뒤 에스티에스도시개발에 사업권이 넘어갔고 이마트는 지난달 23일 입점 의사를 공식화했다.

이에 시민대책위는 지난달  27일 광천동 신세계이마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중적인 행태와 부도덕한 상술을 보인 신세계이마트는 추가 입점을 철회하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마트는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전에는 입점을 추진하지 않았고 에스티에스가 낸 사업터 매각공고를 보고 응찰했을 뿐”이라며 “우회진출은 오해”라고 해명했다고 알려졌다.

북구대책위에서 시민대책위로 조직개편을 이루고 더 큰 투쟁을 준비중인 시민대책위가 거대기업 이마트를 상대로 한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