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옛 전남도청 별관 관련 10인 대책위 간담회 갖고 '다리안' 합의
김재균 의원 등 일부 원형보존안 주장... '다리안' 놓고 반발입장 보여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방식이 최근 전체 54m 중 오른쪽 24m를 3층까지 헐고 4층 통로만을 남기자는 이른바 '4층 다리안'으로 시민사회단체, 광주시, 지역정치권의 입장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김재균 의원 등 일부는 '원형보존' 또는 '게이트안'을 주장 중이어 최종 입장조율이 주목된다.

지난달 30일 오후 광주지역 국회의원 시장 시의회 의장으로 구성된 10인대책위는 국회의원회관에서 2차 회의를 갖고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광주전남시도민 대책위원회가 광주시에 제안한 이른바 '4층 다리안'을 수용하고 문화부와 협상하기로 했다. (아래 김재균 의원 원형보존 주장 글 참조)

▲ 최근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방안으로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시도민대책위원회가 내놓은 이른바 '4층 다리안' 개념도. '4층 다리안'은 별관건물 54미터 중 우측 30미터는 보존하고 좌측 24미터중 3층까지 철거하고 4층 통로만(그림 빨간선)을 남겨두는 방식. 광주지역 국회의원, 강운태 시장, 윤봉근 시의회 의장은 지난달 30일 '4층 다리안'에 합의하고 문화부와 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시도민대책위 제공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10인대책위는 별관 보존방안에 대한 시도민대책위의 건의안을 논의한 결과, 진통․소수의견(원형보존)이 있었으나 아시아문화전당사업이 추진되어야 하는 역사적 소명을 고려하고 5월 정신을 담을 수있다는 장점을 살려 10인대책위는 시도민대책위의 안을 수용하여 문화부와 적극 협상하도록 일임했다"고 밝혔다.

10인대책위는 또 그동안 간사를 맡았던 조영택 의원을 장병완 의원(국회 문광위 소속)으로 교체하고, 시장과 시의회의장 등 3명으로 공동 간사를 선출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동철 박주선 의원이 불참했다.

이날 10인 대책위가 합의한 이른바 '4층 다리안'은 전체 54m중 30m를 보존하고 24m를 철거하자는 정부 수정안에 대해 4층 부분에 연결통로를 만든다는 것.

이에 대해 시도민대책위와 시는 "4층 통로안은 5․18사적지로서의 별관의 가치와 의미를 반영하고, 전당 출입구와 안내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건물의 안정성, 기본설계 컨셉트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정치권과 시민사회 일각 그리고 시도민대책위 관련 인사들은 '4층 다리안'에 대해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재균 의원(민주, 광주북을)은 30일 '옛도청별관문제 해결을 위한 ‘10인 대책위’ 위원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옛전남도청은 5․18민주화운동의 상징이며, 당시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유일한 공간"이라며 원형보존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옛도청별관을 보존하기 위한 지혜로운 방법을 찾을 시간을 섣불리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며 "광주의 5월과 관련한 모든 유무형의 가치가 비단 광주만의 것이 아니고, 광주만의 역사만이 아니라다"고 거듭 밝혔다. 

대안으로 김 의원은 "옛 전남도청별관을 원형 보존을 위한 대안으로 도청별관의 측면인 옛전남도의회 건물 쪽으로 우회 진입하는 안에 대해서도 ‘10인대책위’와 광주시민사회,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 적극적인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당초 '오월의 문'을 제안했던 일부 인사들도 이른바 '4층 다리안'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별관54m 전체 건물 중 오른쪽 24m를 3층까지 허물고 4층 통로만을 남기자는 시도민대책위 건의안은 원형보존 운동 취지에도 맞지 않는 조급하고 섣부른 결정"이라는 것. 

특히 시도민대책위는 지난 8월초  정부의 별관 철거안에 대해 "오월의 문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공식적으로 재확인한 바 있어 이번 입장 선회에 대한 납득할 만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비판여론도 나오고 있다.  

이들 중 일부 인사들은 "별관보존방안은 좀 더 시간을 두고 방법이 모색돼야 한다"며 "문화부의 주장대로 해당 부문 건물의 하중이 문제라면 이를 해결하고 24m 부문을 '원형보존' 또는 '오월의 문'을 개설하는 것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옛 전남도청별관 보존문제는 시도민대책위가 '4층 다리안'을 광주시와 10인대책위에 건의한 후 급물살을 타면서 문화부와 협상에 들어가는 국면을 맞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아래는 김재균 의원의
'옛도청별관문제 해결을 위한 ‘10인 대책위’ 위원들께 드리는 글' [전문]

옛전남도청은 5․18민주화운동의 상징이며, 당시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유일한 공간입니다. 도청별관문제로 인한 광주사회의 혼란 속에서도 이것만큼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어야 합니다.

현시대의 여러 가지 문제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공간인 도청을 온전하게 보존하여 후세들에게 물려주는 것이 너무도 당연한 것이며, 역사적 소명이라는 생각에 추호의 흔들림도 없습니다.

도청별관 문제로 처음부터 일관되게 원형보존을 주장해 온 저는 너무나 무겁고 깊은 고뇌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저는 평생을 광주와 함께 해온 한 사람이며 또한 정치인입니다. 도청별관 보존과 관련하여 당대의 현실적인 문제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지금 이 순간도 저의 인식에는 달라진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여전히 광주시민과 시민사회단체, 각계지도층이 한국민주주의의 상징인 5․18과 그 핵심 성지인 옛전남도청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에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여전히 우리는 동지이며, 5․18정신을 가장 빛내고 미래에 계승하기 위한 노력의 대열에서 모두가 함께 해야 함을 믿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옛도청별관을 보존하기 위한 지혜로운 방법을 찾을 시간을 섣불리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광주의 5월과 관련한 모든 유무형의 가치가 비단 광주만의 것이 아니고, 광주만의 역사만이 아니라고 믿어왔던 것이 우리였습니다. 광주의 지도층이 이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끝으로 저는 도청별관을 원형 보존을 위한 대안으로 도청별관의 측면인 옛전남도의회 건물 쪽으로 우회 진입하는 안에 대해서도 ‘10인대책위’와 광주시민사회,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 적극적인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2010년 9월 30일

국회의원 김 재 균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