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진보단체, 한미일 군사훈련 중당 촉구 기자회견 
"7.27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남북교류 활성화"주장


천안함 사태와 관련 한미일 군사합동훈련이 이틀째 진행 중인 가운데 광주전남진보단체가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광주전남진보연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광주전남본부, / 21C광주전남대학생연합, 민주노총광주본부 등은 26일 오전 11시 광주 동구 충장로 1가 옛 삼복서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암함의 진실을 규명하고 침략적인 한미군사훈련을 당장 중단할 것"을 주장했다.

 

▲ 26일 오전 광주전남진보단체들이 광주 동구 충장로 1가 옛 삼복서점 앞에서 한미일군사합동훈련 중당과 평화협정체결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전남진보연대 제공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문에서 "이명박 정권은 이미 6.2지방선거를 앞두고 천안함 사건을 이용, 소위 북풍몰이를 시도하였으나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받았으나, 이 정권은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오로지 대결에만 눈이 멀어 외교적 망신까지 당하면서 천안함의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천안함으로 촉발된 긴장을 빌미로 지난 24일부터 동해와 서해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상 최대 규모의 한미합동전쟁훈련은 한반도의 긴장을 더욱 고조시킬 뿐"이라며 "이번 전쟁훈련은 유례없는 규모의 장비와 병력이 동원되고 있으며 핵항공모함까지 훈련에 투입되는 등 말 그대로 북에 대한 선전포고이며 전쟁의 전초전"이라고 침략전쟁으로 규정했다.  

이들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은 6.15남북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전면 이행하여 금강산관광의 문을 다시 열고 개성공단을 정상화시키고, 남북간 교류를 활성화"를 주장했다.

이들은 또 "7월27일은 한국전쟁이 끝나고 북미간의 정전협정이 체결된 지 57년이 되는 기념일"이라며 "이제는 이 지긋지긋한 분단을 끝장내고 남과 북이 손을 맞잡고 평화의 길로, 통일의 길로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거듭 평화협정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한미일군사합동훈련은 '불굴의 의지'라는 작전명으로 미 해군의 항공모함 조지워싱턴(탑재 가능 항공기 약 80대.승무원6250명), 이지스 구축함 매캠벨' 존매케인`라센(1천 개 표적을 동시에 탐지 추적하는 이지스 시스템구축), 핵추진 잠수함등(533mm 어뢰와 토마호크 순항미사일등으로 무장) , F/A-18E/F슈퍼호넷(장거리 대지 공격 및 함대방공 작전 수행), E-2C호크아이(550km밖의 표적 200개 이상을 추적하는 항모 탑재 조기경보기), EA-6B프라울러(상대방공망 무력화)와 미 공군의 F-22랩터(제공권 장악이 주임무인 현존 최강의 전투기)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 광주전남진보단체들이 26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천암함 진실규명과 평화협정 체결, 6.15공동선언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전남진보연대 제공
또 한국측에서는 한국 해군의 독도함(아시아 최대 상륙함 400km 밖 1천 개 목표를 동시에 탐지하는 탐색용 레이더 구축), 구축함(스텔스 구축함인 '이순신급'이 훈련에 참가, 잠수함(배수량 1800t'장보고급'이 훈련에 참가), 한국 공군의 F-15K,  KF-16(한국 공군 주력 전투기. 공대공 미사일로 무장)가 참여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정성 전남대학교 부총학생회의 사회로, 백정남 민주노총 광주본부장, 정광훈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 장헌권 광주전남 기독교인권위원회 NCC 위원장, 허연, 정광훈, 백정남, 허연 광주전남진보연대 상임고문, 홍번 전 범민련광주전남연합의장, 장헌권, 유종훈 남북공동선언광주전남실천연대 집행위원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아래는 기자회견 전문.

천안함 진실 규명, 침략적 한미전쟁훈련 규탄, 6.15/10.4선언 이행하고
7.27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항구적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완성하자!

천안함 사건이 일어난 지 4개월이 지났다. 정부는 천안함 사건의 원인을 북한의 어뢰에 의한 침몰이라고 발표했지만 우리 국민들은 정부의 발표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사건관련 정보를 떳떳하게 공개하지 못하고 있으며, 명확하고 과학적인 근거라고 주장하는 것은 의혹만이 가득한 파란색 매직 글씨 1번이 쓰인 녹슨 어뢰 파편이 전부다. 이명박 정권은 이미 6.2지방선거를 앞두고 천안함 사건을 이용, 소위 북풍몰이를 시도하였으나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받았다. 그럼에도 여전히 이 정권은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오로지 대결에만 눈이 멀어 외교적 망신까지 당하면서 천안함의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

천안함으로 촉발된 긴장을 빌미로 지난 24일부터 동해와 서해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상 최대 규모의 한미합동전쟁훈련은 한반도의 긴장을 더욱 고조시킬 뿐이다. 이번 전쟁훈련은 유례없는 규모의 장비와 병력이 동원되고 있으며 핵항공모함까지 훈련에 투입되는 등 말 그대로 북에 대한 선전포고이며 전쟁의 전초인 것이다. 더욱이 이번 전쟁훈련에는 제국주의 전범국인 일본의 해상자위대까지 참가한다고 하니 과연 누구를 위한 훈련이고 무엇을 위한 훈련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우리 국민들은 지난 6.2지방선거를 통해 전쟁이 아닌 평화를, 대결이 아닌 통일을 선택했다. 이명박 정권은 지금이라도 대북적대정책을 포기하고 숭고한 국민들의 뜻을 받아 평화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평화와 통일로 가는 길은 이미 열려있다. 6.15남북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전면 이행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금강산관광의 문을 다시 열고 개성공단을 정상화시키고, 남북간의 교류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지금 이명박 정권이 해야 할 가장 우선시 되는 중요한 일일 것이다. 분단시대를 통일시대로 돌려놓았던 6.15, 10.4선언은 이미 전 국민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으며 더 이상은 거스를 수도, 거슬러서도 안 되는 역사적 사명이요 의무인 것이다.

오는 7월27일은 한국전쟁이 끝나고 북미간의 정전협정이 체결된 지 57년이 되는 기념일이다. 이제는 이 지긋지긋한 분단을 끝장내고 남과 북이 손을 맞잡고 평화의 길로, 통일의 길로 함께 나아가야 한다. 민족의 염원과 희망을 모아 불안정한 정전상태인 한반도를, 안정적이고 영구적인, 완전한 평화협정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때이다. 전쟁이냐 평화냐? 민족이냐 외세냐? 이명박 정권은 국민들의 목소리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똑똑히 들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대신하여 이명박 정권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정부는 천안함의 진실을 국민 앞에 밝혀라.
- 한반도 전쟁위협 한미군사훈련 중단하라.
- 대북적대정책 포기하고 6.15남북공동선언, 10.4선언 전면 이행하라.
-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통일로 나아가자.
2010년 7월 26일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광주전남본부 / 광주전남 진보연대 / 21C광주전남대학생연합 / 민주노총광주본부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 남북공동선언 광주전남실천연대 / 615학교 /우리겨레하나되기 광주전남본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