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 동호 수질ㆍ퇴적토 시료채취 및 분석결과 발표

청산가리 성분인 시안(CN), 토양오염 우려 기준 최대 19.4배 초과
맹독성 중금속 성분의 비소(As), 호수수질 기준 4배 초과

1. POSCO 광양제철소 동호 수질ㆍ퇴적토 시료채취 및 분석 경위 및 경과

POSCO 동호 사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2009. 8. 23일 동호(340만m²) 제방도로(7.6km) 붕괴 사고 이후 “동호”의 각종 독성 오염물질이 광양만으로 대량 유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수질 오염과 어민 피해 등이 심각하다는 점을 수차례 제기했습니다. 그러나 POSCO(회장: 정준양) 측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을 뿐, 전혀 후속 대책을 세우지 않았습니다.

비대위는 포스코 동호 사태의 해결을 위해서는 독성 시험분석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2010년 1월부터 동호안의 퇴적토에 대한 시료를 직접 채취하였습니다. 하지만 POSCO 측은 어렵게 채취한 시료를 현장에서 압수하였을 뿐만 아니라, 동호 내로의 접근을 봉쇄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정당한 조사활동을 방해하기에 급급했습니다.

이에 비대위는 국회환경포럼(대표 : 박주선 국회의원)에 위와 같은 억울한 문제들을 제기하여, 2010. 3. 17일과 5. 4일 두 차례에 걸쳐 전문가들과 함께 동호 안의 물과 퇴적토에 대한 시료를 채취하였으며, 환경부 공인 검사기관에 시험분석을 의뢰하였습니다.

▲ 15일 오전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동호안 바다 오염사태에 대해 국회의원, 시민단체, 주민대책위가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박주선 의원실 제공
2. 분석 결과와 동호안 폐수의 광양만 유출 의혹

시험분석결과는 충격적이었습니다. 동호 내 퇴적토와 수질은 청산가리 성분인 시안(CN)과 중금속 성분인 비소(As) 등 맹독성물질이 법정 기준치를 크게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호의 퇴적토는 청산가리 청분인 시안과 불소가 토양오염 우려 기준을 최대 19.4배나 초과했으며, 수질은 중금속 성분인 비소가 기준치를 최대 4배나 초과한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지난 2009년 8월 동호 제방도로 붕괴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분명히 확인되었듯이, 제방도로에 동호의 오염물질이 광양만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설치했어야 할 차수막은 지금도 설치되지 않고 있으며, 그 결과 동호의 오염된 물은 지금 이 순간에도 광양만으로 계속 흘러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조사결과는 무엇을 말하고 있습니까? 법정기준을 초과한 ‘동호’ 내 맹독성 오염물질인 시안와 비소 등이 지속적으로 광양만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동호내 맹독성 오염물질은 광양제철소가 첫 가동한 1987년 이래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광양만으로 유입되어 왔으며, 이로써 광양만 생태계 파괴가 가속화되었습니다. 천혜의 생태계 보고이자 어패류의 산란장인 광양만의 파괴로 현재 어패류를 찾아보기 힘든 정도에 이르렀으며, 기회주의 어종인 주룽치가 광양만 어류의 8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학계의 증언입니다.

3. POSCO의 불법성

그럼에도 불구하고, POSCO 측은 동호 내 오염물질 차단을 위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에서는 “소리없이 세상을 바꾼다”는 기치를 내걸고, 뒤에서는 “소리 없이 광양만을 죽여 온 반환경적 경영”을 일삼아옴으로써, 표리부동의 전형적인 부도덕한 기업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계 제일의 철강업체로 발전한 POSCO의 눈부신 성장은 광양만권의 생태계 파괴와 김양식과 어패류를 잡아 생계를 꾸려온 광양만권 어민들의 생존권 유린 위에서 이뤄진 것임이 드러났습니다. 이는 전사적으로 환경경영, 미래경영, 녹색경영을 표방한 POSCO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철저히 외면하였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회환경포럼,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동호 비대위는 POSCO가 이처럼 일말의 양심도 없이 광양만의 생태계 파괴와 지역민의 생존권을 유린하는 일이 권력의 비호하에 자행되고 있다는 의혹을 떨칠 수 없습니다.

이에 국회환경포럼과 시민사회단체는 이번 조사를 계기로 관계 당국이 나서 철저한 진상조사와 제방도로의 즉각 보수 및 차단막 설치 등 후속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며, 국회 차원의 조사활동은 물론 동호 내 오염물질의 광양만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할 것임을 분명히 밝히는 바입니다.

4. 향후 대책 및 요구

국회환경포럼 등 참여단체들은 향후, 국민대토론회, 국민감사청구,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 등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해 광양만 환경오염의 진상을 밝혀나갈 것임을 천명합니다. 정부는 POSCO 광양제철소 동호 오명과 광양만의 환경영향 조사를 즉각 실시하고 전면적인 광양만 어업피해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합니다. POSCO는 동호 오염과 광양만 생태게 파괴에 대한 사죄와 재발방지를 약속할 것을 아울러 촉구합니다.
2010. 7. 15.

국회환경포럼,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포스코 동호사태 비상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