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법과 상생을 모색하는 토론회

남광주푸른길과 도시철도 2호선의 중첩문제를 함께 풀어주세요! ‘옛 남광주역사 인근 푸른길공원 조성사업’(이하 남광주푸른길)이 착공과 함께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남광주푸른길 조성사업의 중단은 도시철도 2호선의 노선 및 남광주역사(214호)가 지하주차장과 일부 중첩됨을 이유로 도시철도건설본부가 뒤늦게 변경을 요구해왔기 때문이다.

남광주푸른길 조성사업은 지난 3월부터 연말까지 지상부는 공원화하고, 하부는 남광주시장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70여면 규모의 지하주차장이 조성될 계획이었다.

남광주푸른길 조성사업이 도시철도 2호선과의 중첩으로 인해 지연됨에 따라 공사의 차질뿐 아니라, 남광주시장의 상인 및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이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한 자리가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광주푸른길가꾸기운동본부와 남광주시장상인회는 남광주푸른길과 주차장의 조속한 조성과 도시철도 2호선과의 중첩문제를 해결하고 상생을 모색하는 방안을 지역주민 및 상인, 도시철도건설본부, 광주시 공원녹지과, 전문가, 시민단체가 한자리에 모여 이야기하는 자리로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남광주시장상인회의 남광주푸른길과 지하주차장의 조속한 조성요구와 남광주고가도로의 2호선 노선 활용방안 등이 제안될 예정이다.

또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아직도 도시철도 2호선을 지하철로 오해하고 있는 지역주민과 상인 등에게 도시철도 2호선의 개괄적인 소개와 지상고가 경량전철 건설방식, 남광주구간의 2호선 노선, 역사설치 등을 내용으로 2호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설명이 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남광주푸른길과 지하주차장, 도시철도 2호선이 상생,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며, 2호선의 남광주 통과와 지상고가 경전철의 일반적적인 조감도와 2호선의 개괄적인 문제와 새로운 방식에 대한 제안도 있을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오해를 풀고, 남광주푸른길의 조속한 착공과 남광주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토론참여자 뿐 아니라, 참석한 모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제안으로 진행된다.

광주시장 예비후보 등의 참여로 도시철도 2호선과 남광주구간의 해법에 대해서도 들어볼 예정이다.


남광주의 문제를 지역주민뿐 아니라 시민과 행정, 전문가,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참여한 가운데 해법을 찾고 남광주시장 등 남광주가 상생의 방안을 찾는 자리가 될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남광주푸른길은 푸른길공원 마지막 조성구간으로 옛, 남광주역이 위치했던 곳으로 옛, 남광주역사는 2000년 폐선과 함께 헐리고 없으며, 기차 플랫폼 등은 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남광주역의 역사와 추억을 위한 장소로 2007년 12월 푸른길운동본부가 한국철도공사로부터 객차 2량을 기증받아 ‘시민문화놀이터’를 지향하며, 푸른길공원 방문자센터 및 전시, 휴게공간인 ‘푸른길기차’를 운영하고 있다.

[붙임]

남광주현안(푸른길-주차장-도시철도 2호선)의 해법과 상생을 모색하는 토론회

1. 제기배경

? ‘옛 남광주역사 인근 푸른길공원 조성사업(지상부 공원화, 하부 주차장 71면 조성)’이 지난 3월부터 연말까지 조성예정으로 2월말 착공하였으나, 도시철도건설본부의 도시철도 2호선 노선 및 남광주역사(214호)가 남광주푸른길 조성 중 하부주차장의 위치와 중첩됨으로 변경을 요구함에 따라 조성사업이 중단된 상태.

? 4월 14일 ‘남광주푸른길과 하부주차장 조성 및 설계변경을 위한 푸른길-시공원녹지과-조성업체-남광주시장상인회의 협의과정에서 남광주푸른길, 도시철도 2호선 남광주구간의 문제, 하부주차장 등 ‘남광주현안’에 대한 이해와 상생을 위한 자리마련 제안

2. 제안 및 목적
? 남광주현안(남광주푸른길, 하부주차장,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상호협력과 상생을 위한 제안, 토론의 장

? 남광주시장상인회 등 주변 주민들의 주장과 의견을 청취하는 공청회 및 각 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의 장

? 지역주민, 전문가, 시민단체, 공원녹지과, 도시철도건설본부 등 이해당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문제해법과 상생방안을 찾는 화합의 장

3. 개요
1) 일시 및 장소

? 일시: 2010년 5월 4일(화) 오후 4시

? 장소: 남광주 푸른길기차

? 주최: 광주푸른길가꾸기운동본부, 남광주시장상인회



2) 식 순

? 사회 : 김광훈(광주녹색교통운동 사무국장)


? 상호인사 및 소개(14:00~14:05)


? 경과보고(14:05~14:15)

- 이경희(푸른길운동본부 사무국장)


? 지정토론(14:15~14:45)

- 황대길(남광주시장상인회장) : 남광주시장상인회 요구

- 박인종(광주시 공원녹지과장) : 남광주푸른길의 설계 및 조성방향

- 박 용(도시철도건설본부) : 2호선 개괄 및 남광주구간 계획

- 조동범(전남대 조경학과 교수) : 남광주푸른길-2호선 상생방안 제안

- 최동호(광주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 : 2호선과 남광주의 교통


? Floor토론(15:15~ )

- 질의 및 자유로운 의견개진


? 폐회

4. 경과

1) 남광주 푸른길 조성공사

- 2009년 2월 ‘옛 남광주역사 인근 푸른길공원 조성사업’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

- 2010년 2월 조성업체로 ‘태웅건설’ 선정 및 공사착공

: 12월 완공 예정, 주차장 71면과 지상부 공원 조성

- 2월 9일 도시철도건설본부.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수립에 따른 협의요청

- 3월 8일 도시철도건설본부. 2호선 남광주역사와 지하주차장의 중복을 이유로 지하주차장 위치 변경검토 요청

- 3월 15일 푸른길운동본부 전문위원회의

: 2호선과의 중첩을 피해 주차장의 형태와 위치변경으로 주차장 지하화 제안 /도시철도 2호선의 남광주고가 활용방안 등 제안

- 4월 14일 남광주푸른길-지하주차장 설계변경 실무협의

: 시장상인회 참여,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문제제기 및 토론회 추진


2) 도시철도 2호선

- 사 업 명 : 광주광역시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 건설방법 : 지상고가 경전철 방식

- 사업규모

변경 기본계획안(2009)

? 노선계획 : 시청~운천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효천역)~조선대~광주역~전남대~일곡~첨단~수완~시청(확대순환형, 총연장 41.7km)

? 사 업 비 : 1조 9,062억원(국비 60%, 시비 30%, 공채 10%, 시비부담 7,877억원)

? 사업기간 : 2011년~2023년

- 경과

2009. 10. ~: 광주도시철도 10개년 기본계획 및 2호선 기본계획변경?타당성 검토용역

2010. 2 : 도시철도 10개년기본계획 및 2호선 기본계획변경신청

2010. 하반기 : 기본설계 착공

2011. 하반기 : 공사착공

2023. 상반기 : 전구간 개통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