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프로축구단 창단」기자회견문 전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145만 시민 여러분!
세계는 지금 세계화․정보화 시대에서 살면서 국가 경쟁력에서 도시 경쟁력의 시대로 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 브랜드가 생존을 결정하게 되면서, 관광과 스포츠 마케팅이 매우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만년 소비도시에서 최근 몇 년 사이에 수출 100억불 달성과 R&D 특구 지정, 국립 아시아문화의 전당 조성 등을 통한 첨단과학 산업도시와 아시아 문화중심도시로의 비약적인 발전에 힘입어,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局단위로 도시마케팅본부를 설치하고, 지난해 2015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를 유치하였으며, 새로운 야구장과 관광 레저타운 조성을 추진하는 등 스포츠와 관광산업을 우리시의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광주를 연고로 하는 프로축구단은 지난 2002 한․일 월드컵 4강 신화를 달성한 이후 시민단체와 축구 동호인 등을 포함한 시민들께서 꾸준히 창단의 필요성을 제기해 온 우리시 최대 현안사업의 하나로서,
금년에 상무축구단과의 연고협약이 만료됨에 따라, 내년부터는 대도시 중 우리 광주만이 프로축구단이 없게 되는 상황에서,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하여 프로축구단 창단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지역에는 프로축구단을 운영할만한 대표적인 대기업이 없어, 시민이 주축이 되고 지역 기업과 광주시가 지원을 하는 시민구단으로 창단하고자 합니다.
광주는 금호고, 조선대, 호남대 등에서 기성용, 염기훈 등 국가대표와 유명한 프로선수들을 많이 배출하는 등 인적자원이 충분하고, 무엇보다도 지역민의 뜨거운 축구열기가 있기 때문에 어느 구단보다도 잘 운영되리라고 확신합니다.

경기성적의 여부를 떠나 우리시 브랜드가치 제고와 외지에서 많은 관람객이 우리시를 방문하게 되고 스포츠 관련 산업이 발달하게 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오는 2015년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의 국내외 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게 될 것이며, 더 나아가 시민들께 광주시민으로서의 일체감과 자긍심을 심어주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 등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지역의 초, 중, 고, 대학팀 선수들이 장래에 고향 대표로 뛸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과 용기를 심어주고,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며, 더 나아가 K-리그 및 한국축구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저는 오늘, 우리 광주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시민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광주시민 프로축구단』창단을 선언하고자 합니다.

145만 광주시민의 축구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각계각층 시민 여러분의 지혜를 한데 모아 금년 연말까지 프로 축구단을 창단할 계획입니다.
『광주시민 프로축구단』이 우리 시민 모두를 한마음 한뜻으로 지역을 통합하고, 지역 경제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축구단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4월 5일

박광태 광주시장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