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이마트(대표 : 이경상)가 오는 2010년부터 전국 이마트의 비닐 쇼핑백을 없애기로 한데 이어 오는 이달 15일부터 매주 발행되던 행사용 전단을 없애 환경 경영에 앞장선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지난 1993년 신세계 이마트 1호점인 창동점 오픈 당시부터 진행해왔던 행사용 전단을 17년 만에 제작하지 않게 됐다.

이마트는 2008년 기준으로 전국 120개 이마트에서 4억 1천만부(2절기준)의 전단을 발행했다. 이를 위한 이마트의 종이 사용량은 10,000여톤에 달하며, 종이 1톤을 생산할 때 나무가 2~3톤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약 17만 그루의 나무가 필요했던 셈이다.

이와 같은 종이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CO₂는 6,600여톤으로, 이는 30년생 소나무 55만 그루를 심어야 정화될 수 있는 양이다.

지난 2월 이마트는 유통업계 최초로 ‘비닐쇼핑백 없애기’ (2008년 기준 6,000만장 사용) 캠페인을 전개한데 이어 지난 7월부터는 전단 발행횟수와 배포부수를 대폭 줄여 2008년도의 50%수준으로 유지해오고 있다.

또한 신세계 이마트는 이를 계기로 전단에 의존한 단기적인 행사가 아닌 할인점 업의 본질인 ‘Every Day Low Price(EDLP)’ 에 더욱 충실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언제든지 믿고 찾을 수 있는 할인점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전단발행 중단을 계기로 행사 위주의 상품전개 방식에서 벗어나 상시적으로 소비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며, 이와 병행해 오는 10월 중순부터 365일 최저가격으로 운영하는 이플러스 상품 200여개를 개발하는 등 상품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존 협력회사들의 과도한 프로모션 비용의 절감을 유도하고 이를 상품개발에 재투자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협력회사와 함께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전단이 발행되지 않아 초반에는 소비자들의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신문과 이마트몰(www.emartmall.com)을 활용한 인터넷 전단 등 차별화 된 광고로 전단 공백을 보완하고 방문 고객들을 위한 점내전단(상품안내용)도 일부 비치할 계획이다.

신세계는 2009년 경영방침인 ‘Green Shinsegae, Clean Company’라는 테마 아래 오염원을 정화시키는 환경보호 노력보다 오염원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환경경영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전국 25개 주요 이마트 점포로 확대 실시하고 있는 신세계 친환경 캠페인 1탄 ‘비닐쇼핑백 없는 이마트’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이마트는 2010년부터 전국 이마트에 비닐 쇼핑백을 비치 하지 않을 방침이다.

신세계 이마트 이경상 대표는 “올해 이마트는 비닐쇼핑백과 전단을 없애는 등 친환경 부분에 있어서 업계 선두주자로서 새로운 시도와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며 “EDLP를 통한 할인점 본연의 경쟁력 확보와 함께 이러한 친환경 경영이 유통업계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