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12개 보수개혁단체, 3인 간사 만나 ‘구두합의’ 
  여론조사 보다는 양측 양보하여 합의안 도출 하자
 

   동영상보기 클릭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문제가 예정된 여론조사 방식 보다는 시민사회의 단일안을 통한 문광부와 합의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지역정치권으로 구성된 10인대책위원회 박광태 광주시장, 조영택 의원, 강박원 광주시의회 의장과 광주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 대표는 11일 저녁 7시 광주 서구 상무지구 한 음식점에서 만나 옛 전남도청별관 존치문제를 여론조사 보다는 문광부와 시민사회의 합의를 도출하는데 최선을 다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 광주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10인대책위 3인간사가 11일 저녁7시 광주 서구 상무지구 한 식당에서 만나 옛 전남도청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광주인

이들은 이날 3시간에 걸친 협의에서 “여론조사를 통한 별관 존치 여부 결정보다는 우선 시민사회의 단일 합의안을 갖고 문광부와 협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협의결과 “△문화전당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시민사회단체 대표가 해결방안을 찾는데 충분히 논의한다 △문화전당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먼저 생각한다 △문화전당이 축복 속에 지어지고 운영되도록 한다 △양측(문광부와 5월단체)이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도록 노력한다 △10인대책위의 일정과 계획을 존중한다”는데 구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박 시장은 모임 이후 “오늘 참석자들이 충분히 의견을 개진했으며 합의안을 찾도록 양측(문광부와 5월단체)이 한발씩 양보토록 하며 합의를 통한 문제해결에 노력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또 박 시장은 “1년여 동안 이 문제를 풀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시민들에게 미안함을 갖고 시민사회단체가 합의도출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며 “모임의 성과는 시민사회가 합의에 적극 나서기로 한 것과 조영택 의원이 문광부를 만나 양보와 이해를 구하기로 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시민사회단체 일부 대표들도 “여론조사를 통한 문제해결에는 모두가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며 “이해와 양보를 통한 합의안 도출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이날 구체적인 해결 방안에 대해 철거를 주장해오고 있는 최영태 광주시단협 대표는 경찰청 일부 건물을 보존하는 ‘ㄷ자형’을 제안했으며, 문화연대 참석자도 별관철거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은 개진하지 않는 것으로 일부 참석자들이 전했다.

또 '5.18사적지 보존을 위한 시도민대책위'가 최근 문제해결 방안으로 제시한 ‘오월의 문’에 대해서도 일부 참석자들이 일시적으로 거론 됐을 뿐 구체적인 입장개진이나 논쟁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날 시민사회단체와 10인 대책위가 만나 여론조사를 통한 해결보다는 양측의 합의도출에 중점을 두기로 합의하면서, 옛 전남도청 별관 논란은 시도민대책위가 내놓은 ‘오월의 문’이 본격적으로 거론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날 모임을 기점으로 5월단체 농성 위주의 원형보존운동이 시도민대책위 등 광주지역 시민단체로 넘겨지면서 본격적인 해결방안이 모색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일부 시민단체의 철거입장도 잦아 들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날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10인 대책위 일정과 계획에 존중한다'고 구두합의 한 것은 최후의 방법으로 '여론조사를 통한 7월15일까지 결정'도 인정한 것으로 해석돼, 만약 시민사회진영이 내부합의가 안 될 경우 10인대책위에 '여론조사 불가피'라는 명분을 안겨 줄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날 참석한 시민사회단체는 광주전남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여성단체협의회, 민족예술인총연합 광주지부, 예술인총연합 광주지부, 광주시민사회단체협의회, 광주시민단체총연합, 한국노총,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 동구주민대책위, 문화연대, 문화유산보존연대 등 12개 단체 대표가 참여했다.

한편 시도민대책위는 오는 17일 옛 전남도청 문제해결 방안으로 제시한 ‘오월의 문’이 갖는 의미와 문화전당과의 관계 그리고 구체적인 건축방식에 대한 설명회를 갖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