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전남도청보존대책위, '오월의 문'으로 별관과 문화전당과 공존 제시
이달 17일 광주지역 문광부 추진단, 10인대책위 초청 '오월의 문' 설명회  
 

옛 전남도청 문제 해결을 위해 광주전남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광주전남시도민대책위원회가 9일 오후 별관과 문화전당이 공존하는 '오월의 문'을 대안으로 확정 제시해 수용여부가 주목된다.

따라서 '철거냐 보존이냐'를 둘러싸고 1년여 동안 논란을 지속해온 옛 전남도청 보존문제는 '문화유산연대' 등이 내놓은 바 있는 이른바 '오월의 문' 또는 '소통의 문'이 추진단으로부터 수용 될 경우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광주전남시도민대책위원회가 9일 오후 광주 동구 광산동 옛 전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별관문제 해법으로 이른바 '오월의 문'을 제시하고 있다. ⓒ광주인
이와 관련 시도민대책위는 9일 오후 옛 전남도청 앞마당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오월의 문'을 문제 해결의 유일하고 현실적인 안이라며 제시하고 이달 17일 구체적인 설명회를 10인대책위, 문광부 추진단, 시민 등을 상대로 개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도민대책위가 내놓은 '오월의 문'은 '보존과 철거'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 별관 보존과 함께 문화전당이 공존 상생하며, 방문자들이 '5.18 정신인 민주 인권 평화의 가치를 기본으로 문화전당에서 아시아와 소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 별관 건물 중 가로 3칸 폭 2칸을 뚫어 '별관 보존과 소통'을 한다는 것.   

이 안은 이미 지난 2월 전국문화유산연대가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으나 문광부추진단이 거부했었다. 당시 문광부 한 관계자는 "문화전당 주 통로로 쓰일 별관건물을 그대로 둘 경우 분수대쪽에서 전당을  바라보는 조망이 흐트러진다"는 입장을 피력하며 불가입장을 밝혔었다. 

또 '오월의 문'은 언론의 소극적인 보도 등으로 본격적인 논의가 되지 못하고 보존을 주장하는 5월 단체와 일부 건축전문가, 그리고 시민사회단체 내부에서 검토를 해오고 있었다.  

▲ 보존과 철거 논란에 휩싸인 옛 전남도청 별관 건물(오른쪽 파란색 표시 부문). ⓒ광주인
▲ 별관 중 빨간표시 부문이 시도민대책위가 별관과 문화전당 공존의 대안으로 최종 확정한 '오월의 문'. ⓒ광주인
이날 시도민대책위는 "옛 전남도청의 보존과 문화전당이 상생 공존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며 "'오월의 문'을 문제 해결의 유일한 방안이라 결론짓고 지역사회 공론의 장에 내놓는다"고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의 최종 대안으로 확정했다. 

시도민 대책위는 또  "지금 이 순간에도 정부와 추진단은 이런 사회적 합의를 위한 모든 노력을 비웃듯 일방적인 광고를 방송매체를 통해 무차별 살포하고 있다"며 "강제철거 방침의 철회, 5월단체에 대한 법적 절차 취하 요구에 아무런 답이 없다"고 문광부를 비판하고 전향적인 입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정부와 추진단은 지역사회의 이러한 노력에 화답해야 한다"며 "지역사회가 합의할 수 있도록 기다리고 합의한 내용을 존중하겠다고 밝혀야 한다"며 '오월의 문'을 수용 할 것을 주장했다.

민점기 시도민대책위원장(광주전남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은 기자회견문에서 "'10인대책위'가 구성되면서 도청 보존 문제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한 진지한 노력보다 형식적인 여론조사를 통해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냐"며 여론조사 방식에 반대하고 '시민사회 합의안'을 수용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민 대표는 또 '10인 대책위'에 대해 "정치권이 도청 문제 해결의 심판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 도청 보존의 한 당사자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 9일 오후 시도민대책위의 '오월의 문' 확정 발표 기자회견장에 광주 전남지역 여성단체 대표들이 참가하여 추진단의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시도민대책위 관계자는 "원형보존을 끝까지 주장하고 싶지만 지역사회가 결론을 내리지 못하기 때문에 합의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왔다"며 "이 안이 도청 문제를 매듭짓는 데 최선이며 유일한 안"이라고 '마지막 카드'임을 강조했다. 

이어 '오월의 문'을 받아들일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이미 과거 논의의 과정이 있었다고 안다"며 "시도민대책위가 책임지고 설득해서 수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보존입장을 견지해온 5월단체와 시민사회진영은 이른바 '5월의 문'으로 배수진을 치고 추진단에게 공을 넘긴 형국이다. 이에 대한 진전된 논의와 수용여부는 문광부와 10인대책위에 달려있다. 여기에 시민들의 여론이 최종적인 '지렛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조정기한은 25일 밖에 남지 않았다.    


다음은 시도민대책위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시도민대책위 '오월의 문' 제안 기자회견 전문

옛 전남도청 보존을 위해 ‘오월의 문’을 제안한다!


우리는 옛 전남도청의 원형보존을 위해 광주전남 시도민과 지역사회 제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노력해왔다. 그러나 정부와 추진단은 시도민대책위와 5월단체 등의 노력에 화답하지 않고 일방적인 자기 고집만 내세우고 있다.

‘10인대책위’가 구성되면서 도청 보존 문제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시민의 대변자 역할을 해야 하는 정치권은 지난 1년 동안 정부의 일방적인 논리로 도청이 철거 위기에 직면했을 때에도 아무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현재 ‘10인대책위’의 행보는 문제해결을 위한 진지한 노력보다는 형식적인 여론조사를 통해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지게 하고 있다. 정치권은 도청 문제 해결의 심판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 도청 보존의 한 당사자로 나서야 한다.

오늘 우리는 이 자리에서 옛 전남도청의 보존과 문화전당이 상생 공존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그동안 건축 전문가, 문화재 전문가들의 의견과 여러 단체들의 주장을 경청해왔다. 그 결과 우리는 ‘오월의 문’을 문제 해결의 유일한 방안이라 결론짓고 ‘오월의 문’ 방안을 지역사회 공론의 장에 내놓는다.

그리고 ‘오월의 문’ 설명회를 건축 전문가, 문화재 전문가를 비롯해 시도민을 초대하여 열 것이다. 오는 17일 오후 2시 YMCA에서 할 것이며 시도민, 전문가, 언론, 시민단체 등의 많은 참가를 바란다. 하여 ‘오월의 문’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토론하고 합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정부와 추진단은 이런 사회적 합의를 위한 모든 노력을 비웃듯 일방적인 광고를 방송매체를 통해 무차별 살포하고 있다. 아울러 우리가 요구했던 강제철거 방침의 철회, 5월단체에 대한 법적 절차 취하 요구에 아무런 답이 없다.

마땅히 정부와 추진단은 지역사회의 이러한 노력에 화답해야 한다. 공식적으로 일체의 모든 강제 집행 행위를 중단할 것임을 밝혀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가 합의할 수 있도록 기다리고 합의한 내용을 존중하겠다고 밝혀야 한다.
2009년 6월 9일

5.18사적지 원형보존을 위한 광주전남시도민대책위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