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책임론이 정치권에 이어 광주전남 지역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3일 오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광주전남추모위원회(위원장 송기숙)는 기자회견을  광주와이엠시에이 무진관에서 열고 이명박 대통령 사과 및 내각 총사퇴 국정쇄신을 촉구했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 3일 오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광주전남추모위가 광주와이엠시에이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안병현 기자
추모위는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며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은 온 국민의 피와 땀으로 이룩한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며 과거 독재정권하에서도 보기 힘든 반민주적 폭거의 결과"라고 민주민주의 파괴를 들었다.

이어 이들은 "민주주의와 인권, 정치개혁과 균형발전, 자주국방과 평화통일이라는 국가적•민족주의적 가치는 정권의 입맛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거듭된 국민의 비판을 무시한 채 오직 오만과 독선만을 강행해온 이명박 대통령은 아직도 이러한 잘못을 간과한 채 그 어떠한 반성과 사과도 하지 않고 있으며 이것이 국민의 분노를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고 진솔한 사과를 요구했다. 

추모위는 또 저인망식 수사와 피의사실 공표, 그리고 장기간에 걸친 수사진행은 전직 대통령 여부를 떠나 검찰 권력을 남용한 행위였다며 정치검찰로 전락시킨 법무부장관, 검찰총장, 중앙수사부장은 즉각 처벌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이들은 현 시국에 대한 책임을 지고 내각총사퇴 및 근본적인 국정쇄신을 요구했다. 

한편 추모위는 2일 오후 광주와이엠시에이에서 향후 진로를 놓고 30여명이 참석하여 공개토론을 벌였으나, 추모위 존치를 전제로 한시적 운영 또는 장기. 상설적 운영,  정치사회현안 대응 조직으로 전환 등에 대해 의견 통일이 이뤄지지 않아 결론을 내지 못하고 오는 6일 재논의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진보진영은 즉각적인 사회현안 대응조직으로 전환쪽에 무게를, 일부 시민사회단체는 추모위 존속을 각각 피력했다.    

기자회견문

이명박 대통령 사과, 책임자 문책, 내각총사퇴, 국정쇄신 촉구

온 국민의 오열과 비탄 속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식이 끝났습니다.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수 십 만 명의 조문 행렬이 옛 도청 시민 분향소를 향하여 끝도 없이 이어졌으며 28일 추모제에는 2만여 명의 시민들이 모였습니다. 짧은 준비기간과 불편한 분향소 여건에도 불구하고, 마음을 모아주신 광주전남 시•도민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전국적으로 500만의 추모인파, 영결식과 노제에 참석한 50만 명에 이르는 국민들의 눈물과 분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한 억울함과 동시에, 지역주의와 기회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에 맞서 싸웠던 노무현전 대통령의 가감없는 행적과, 국민을 주인으로 받들고자 노력한 뜻에 대한 공감의 반영이며, 이것이 국민의 마음을 움직였던 것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는 우리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자성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을 끝내 절망으로 내몬 낡은 정치문화를 혁파하고 권력기관의 중립성을 유지하도록 하는데에 우리의 책임 다했는지 자성해봅니다. 되풀이되는 정치 보복적 검찰수사와 모욕주기식 언론보도에 무감각했던 것은 아니었는지도 되돌아보게 됩니다. 더 이상 악화될 수 없을 수준에 이른 민주주의 후퇴, 반서민적 정책, 한반도 긴장고조와 같은 우리 사회의 총체적 위기 앞에 무기력하지는 않았는지 깊이 자성합니다.

우리는 오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에 이르게 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합니다.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은 온 국민의 피와 땀으로 이룩한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며 과거 독재정권하에서도 보기 힘든 반민주적 폭거의 결과입니다. 민주주의와 인권, 정치개혁과 균형발전, 자주국방과 평화통일이라는 국가적•민족주의적 가치는 정권의 입맛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거듭된 국민의 비판을 무시한 채 오직 오만과 독선만을 강행해온 이명박 대통령은 아직도 이러한 잘못을 간과한 채 그 어떠한 반성과 사과도 하지 않고 있으며 이것이 국민의 분노를 더욱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진솔한 사과를 요구합니다.

노 전 대통령의 죽음과 관련 있는 책임자들을 처벌해야 합니다.

저인망식 수사와 피의사실 공표, 그리고 장기간에 걸친 수사진행은 전직 대통령 여부를 떠나 검찰 권력을 남용한 행위입니다. 검찰은 국민에게 악속한 정치적 독립성을 헌신짝처럼 벗어버리고 스스로를 권력의 주구로, 정치검찰로 전락시켰습니다. 정치 보복적 수사를 지휘, 감독한 법무부장관, 검찰총장, 중앙수사부장은 즉각 처벌되어야합니다.

현 시국에 대한 책임을 지고 내각총사퇴 및 근본적인 국정쇄신을 요구합니다.

일각에서 논의되고 있는 국민통합과 화해를 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 정부의 일방독주와 검/경을 동원한 강압통치를 중단해야 합니다. 대대적인 국정 운영의 쇄신 없는 국민통합 운운은 국면전환을 위한 정치적 수사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독단적인 국정운영에 등 돌린 민심을 직시하고, 이명박 정부의 근본적인 국정쇄신을 촉구합니다. 그 시발점은 내각 총사퇴가 되어야하며, 미디어 악법 철회, 대운하사업의 위장적 성격을 띠는 4대강 개발사업 중단, 검찰개혁, 자유로운 의사표현과 집회시위의 보장은 국정쇄신의 진정성을 확인하는 선행 과제입니다.

우리는 이명박 정부가 국정기조의 근본적 전환을 국민 앞에 악속하도록 국민의 힘을 결집해 나가는데 디딤돌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민주주의와 한반도 평화, 서민경제를 살리자는 대의에 동의하는 각계각층과 연대하여 투쟁해 나갈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남아있는 우리의 책임과 역할을 되새기며, 고인의 영원한 안식을 기원합니다
2009. 6. 3
고 노무현 대통령 광주전남추모위원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