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자독식의 입시교육체제와 실력광주 정책 탓
학생.학부모. 교사가 참여하는 '인권조례 제정'


최근 광주지역에서 잇따라 일어난 학생체벌과 자살에 대해 교육단체들이 "인성교육을 도외시하고 입시교육위주의 승자독식을 통한 '실력광주'만을 강제해온 안순일 교육감에게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광주전남교육연대는 7일 성명에서 "교육시민사회단체로서 올바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여 또다시 어린 학생이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학부모와 광주 시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애도와 사과를 표명했다. 

교육연대는 또 "광주시교육청은 하루빨리 광주지역 교육시민사회단체의 요구를 받아들여 광주학생인권조례 제정에 나서는 것만이 체벌로 인해 제2의, 제3의 학생이 자살하는 사건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며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아래 성명서 전문 참조)

전교조광주지부(지부장 윤영조)도 6일 낸 성명에서 "수능 1위로 인해 만끽했던 뿌듯함과 흥분의 이면에는 입시를 담당하는 현장교사들과 아이들의 입에서 저절로 흘러나오는 한숨소리가 공존하고 있었다"며 '거센 입시광풍'을 지적했다.  (아래 성명서 전문참조) 

전교조는 또 "새벽부터 한밤중까지 예체능을 지망하는 아이들도 예외 없이 참가해야 하는 강제자율학습, 시내통학이 가능한 거리임에도 대부분 사립학교에 일반화 되어있는 기숙사 생활, 심지어 정규수업까지 편법으로 운영하며 성적 올리기에 열을 올리는 것이 광주교육의 또 다른 현실"이라고 입시위주 교육현실을 들엇다.  

전교조는 "이런 분위기가 있었기에 모욕감을 갖게 해서라도 공부에 열중하게 하겠다는 발상이 가능하고, 체벌을 가해서라도 자율학습을 강제하는 비교육적 행태들이 만연하게 된 것"이라며 "불미스럽고 안타까운 사건들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고 이는 실력광주를 외치며 아이들의 인권을 애써 도외시해온 안순일교육감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달 30일 ㅅ고 ㅈ아무개(15)의 자살에 대해 유가족이 최근 학교측에 강한 불만을 보인 가운데 경찰이 학교관계자와 학생 등을 상대로 재수사 중이며, 광주시교육청도 재조사 및 감사착수 등을 예고하고 있다. 

[광주전남 성명서 전문]  

무한 경쟁교육, 실력 으뜸 정책이라는 미명 아래 과도한 체벌로
학생 인권 침해 조장하는 교육당국 규탄한다!
- 교육시민사회단체로서의 올바른 역할을 수행 못한 점 학부모와 광주 시민 앞에 사죄한다.
- 교육당국은 승자독식 무한 경쟁교육, 실력 으뜸 정책 폐기하고 학생인권조례제정에 적극 나서라!


최근 광주지역의 한 고등학교에서 교사가 교복 치마를 벗기는 체벌을 가해 물의를 일으키더니 며칠 전에는 고등학생이 교사로부터 체벌을 받은 뒤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과도한 체벌로 인하여 학생들의 인권이 심각하게 침해받고 있는 사건이 연일 터지고 있다.

광주전남교육연대는 광주지역에서 학생에 대한 과도한 체벌로 인한 학생 집단 시위, 자살 등의 사건이 매년 발생하고 있음에 심각한 우려와 분노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교육시민사회단체로서의 올바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여 또다시 어린 학생이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학부모와 광주 시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들의 근본적인 원인이 첫 번째는 승자독식 원리에 따라 무한 경쟁만을 앞세우는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으로 인함이고 두 번째는 실력 으뜸 정책을 앞세우며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을 무비판적으로 쫓아가고 있는 광주시교육청에 있음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특히 안순일 광주시교육감은 전국 최초로 학생 인권 조례를 제정하여 학생 인권을 보호하자는 교육시민사회단체의 요구를 묵살한 채 오로지 모르쇠로만 일관하고 있으며, 심지어 올해 초 광주시교육위원회의에서 학생 인권 조례 제정 입장에 대하여 이중적 태도를 보여 질타를 받은 전례가 있다.

우리는 이번사건(교사의 과도한 체벌로 인해 학생이 자살한 사건)을 계기로 교육당국이 깊은 고민과 반성을 통하여 체벌로 인해 학생 인권이 심각하게 훼손 받고 자살이라는 극단적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

먼저 교육당국은 경쟁보다는 협력을, 차별보다는 지원을 바탕으로 이명박 정부의 경쟁 교육정책을 폐기, 전면 전환하고 객관적 원인 분석 없이 실력 광주 분위기에 도취하여 입시경쟁교육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는 광주시교육청의 실력 으뜸 정책도 전면적으로 제고되어야 한다.

또한 광주시교육청은 하루빨리 광주지역 교육시민사회단체의 요구를 받아들여 광주학생인권조례 제정에 나서는 것만이 체벌로 인해 제2의, 제3의 학생이 자살하는 사건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안임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다시한번 잘못된 교육정책으로 자신의 꿈을 피워보지도 못한 채 일찍 세상을 떠난 어린 학생의 명복을 진심으로 빌며, 앞으로 교육당국의 무한 경쟁교육정책을 바꾸어내고 학생인권조례가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2009년 5월7일

광주전남교육연대 상임대표 고진형 신재철



[성명서 전문]

수능1위 광주, 그러나 입시교육의 그늘에서 고통 받는 아이들
경쟁교육 중지하고 협동교육 전면화로 진정한 교육도시를 건설하자!


이명박정부 들어서 공개된 학업성취도 평가와 수능성적으로 인해 광주는 명실 공히 학업성적이 가장 우수한 도시로 자리매김 되었다. 특히, 광주는 특목고가 단1곳 밖에 없어 여타의 다른 지역에 비해 실질적인 평준화가 유지되고 있는 거의 유일한 지역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욱 크고 축하할 만한 일이라고 우리는 지적한 바 있다.

하지만 우리는 수능 1위로 인해 만끽했던 뿌듯함과 흥분의 이면에는 입시를 담당하는 현장교사들과 아이들의 입에서 저절로 흘러나오는 한숨소리가 공존하고 있음을 알고 있기에 더욱 더 거센 입시광풍이 몰아치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금할 수 없었다.

새벽부터 한밤중까지 예체능을 지망하는 아이들도 예외 없이 참가해야 하는 강제자율학습, 시내통학이 가능한 거리임에도 대부분 사립학교에 일반화 되어있는 기숙사 생활, 심지어 정규수업까지 편법으로 운영하며 성적 올리기에 열을 올리는 것이 광주교육의 또 다른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런 분위기가 있었기에 모욕감을 갖게 해서라도 공부에 열중하게 하겠다는 발상이 가능하고, 체벌을 가해서라도 자율학습을 강제하는 비교육적 행태들이 만연하게 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최근 광주에서 발생한 이런 불미스럽고 안타까운 사건들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고 이는 실력광주를 외치며 아이들의 인권을 애써 도외시해온 안순일교육감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할 것이다.
이제 교과부가 발표한 학교자율화 추진방안이 예정대로 시행된다면 학교의 학원화, 경쟁적 입시교육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다. 더 많은 아이들이 모욕감에 떨고, 체벌의 공포에 가슴 졸이며, 극단적 선택의 기로에서 갈등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이미 예견된 어두운 미래를 막기 위해서는 모든 교육주체들의 협조와 노력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광주시교육청은 철저한 진상조사와 이의 공개를 통해 재발방지의 의지를 보여야 한다. 그리고 성적중심이 아닌 학생중심의 교육행정을 말이 아닌 실천을 통해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그 실천의 출발점은 아직도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학생인권조례’의 조속한 제정에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경쟁교육이 아닌 협동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협동교육을 통해 세계최고의 학력을 일군 핀란드의 성공사례가 있듯이 새로운 대안적 학교운동을 빛고을 광주에서부터 꽃피워야 한다.
2009년 5월6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 지부장 윤영조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