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사분위 7명 임시이사진 확정... 구성원 “전면거부 투쟁”

정이사 선임을 주장해온 조선대학교 구성원들의 바람과 달리 교육과학부가 ‘임시이사 재파견’을 결정해 큰 반발이 일고 있다. 

조선대 관계자 및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23일 오후 회의를 열고 지난해 6월말 임기가 만료된 조선대 법인 이사회에 6개월 임기의 임시이사 7명 재파견을 확정하고 신원조회 등의 절차를 거쳐 곧 파견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임시이사 재파견에 대해  이날 상경 항의집회를 한 조선대구성원들은 “사분위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으며 임시이사 파견이 이뤄질 경우 학생들의 수업거부 및 교직원 총 파업 등 모든 방안을 강구 할 것”이라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 조선대 교수 785명이 8일 오전 11시 대학본관 앞에서 구재단 복귀 저지와 정이사 선임을 주장하는 천막농성에 돌입하면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조선대 제공
조선대 구성원들은 이날 저녁 11시가 넘도록 긴급대책회의를 갖는 등 모든 단위가 비상체제에 돌입한 상태다. 따라서 조선대 임시이사 재파견 확정에 따른 구성원들의 반발여론 및 반대투쟁이 수위가 높아 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조선대 구성원들은 교수 학생 동문 교직원 등으로 ‘정이사 선임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임시이사 파견 반대와 정이사 선임을 통한 법인 정상화 투쟁을 줄기차게 벌여왔으며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타 대학 교수 및 교수단체 등의 지지를 받아왔다.

특히 조선대구성원들은 “지난 1988년 이후 전횡과 비리를 일삼아 온 구경영진이 물러났으나, 21년 동안 지속돼온 임시이사 체제에서는 법인의 재산 및 각종 법적권리 행위 등이 큰 제약을 받게 돼 정상적인 법인 운영이 사실상 어렵다”며 정이사 선임을 주장해왔다.

이에 대해 교과부는 “이사회 공백에 따른 학사 운영 차질을 피하기 위해 한시적인 임시이사를 파견키로 한 것이며, 사분위는 임시이사 파견 후에도 조선대 정상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심의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교과부가 임시이사 재파견을 확정한 대학은 지난 3월 광운대에 이어 조선대 두 곳이며, 상지대와 세종대는 결정하지 못하고 연기됐다.

따라서 임시이사를 반대해온 조선대를 비롯한 대학구성원들과 이를 강행한 교과부의 정면충돌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