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추진단 법원에 5.18 단체 철거 요청 
  5.18단체 “별관 보존 위해 농성장 고수”


옛 전남도청 별관보존을 위한 5.18단체의 농성장이 24일 법원의 강제철거를 코앞에 두고 긴장감이 돌고 있다. 또 보존여론이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어 강제철거에 따른 저항과 반발여론도 클 것으로 보인다.

5.18유족회와 부상자회 등에 따르면 22일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단장 이병훈)이 법원에 5.18 단체의 농성장을 철거해달라고 요청했다는 것.

이날 추진단의 철거요청은 지난 10일 광주지법이 5.18단체에 대해 ‘이달 20일까지 농성장을 철거하고 이를 위반하면 하루 50만원씩 추진단에 지급하라’는 공사방해금지 및 방해물 수거 가처분 인용 결정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 민주노총광주지역본부(본부장 강승철)간부들이 옛 전남도청 앞에 설치된 3층 높이의 고공단식농성장에 '도청 별관원형보존'을 주장하는 펼침막을 설치했다.(사진인물은 20일부터 단식 중인 강승철 본부장). 광주전남진보연대(상임대표 민점기)도 별관보존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원회 구성을 서두르고 있다. ⓒ광주인
일부언론에 따르면 “법원은 추진단의 요청을 받아들여 이날 집행관을 현장에 보내 농성장 철거를 시도할 예정이며 만약 5.18 단체가 거부할 경우 경찰력을 동원하는 등 강제철거가 예상된다.

철거요청에 대해 추진단은 4월말 안에 옛 전남도청 별관을 철거하지 못하면 2012년으로 예정된 공사가 지연 될 수 밖에 없으며, 5.18 단체가 협상의지가 없어 공사 진행을 위해 선택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5.18 단체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과 별관문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는 별개이고 원형보존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농성장 사수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어 법원의 강제철거에 따른 반발이 클 것으로 보인다.

농성중인 5.18단체 일부 회원들도 “어떤 경우라도 도청 별관은 절대 허물 수 없다”며 “법원의 강제철거에 맞서 끝까지 남아서 지킬 것”이라고 보존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하고 있다.

여기에 31개 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주전남진보연대와 일부 시민단체 그리고 노동계 등에서 별관원형보존을 주장하며 사회적 합의에 나서고 있어 강제집행에 따른 반발여론과 현장에서 충돌 등이 예상된다.

한편 농성 중인 5.18유족회와 부상자회는 23일 오후2시 기자간담회에서 강제철거에 대한 입장과 대응 등을 내놓을 예정이다. 

옛 전남도청 별관이 '철거'라는 강제적인 법 집행 앞에서 어떤 운명을 맞게 될지 '역사적인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