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안순일)은 동계 방학중 전문계고 교사 대상으로 서울대 주관 직무연수, 공동실습소 활용 연수, 특수분야 연수기관 직무연수, 진로교육 연수 등 15과정에 226명을 참여시키고 있어 전문계 교사 역량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한국폴리텍Ⅴ대학을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하여 전기ㆍ전자ㆍ통신 교사를 대상으로 1월 5일부터 16일까지 10일간 PLC, 공압제어, MPS제어 등 첨단 신기술 분야에서 실기분야 지도능력 향상 연수를 실시하였다. 2006년 시교육청과 한국폴리텍Ⅴ대학과 협약을 통해 매년 전문계고 교사를 대상으로 실기능력향상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지금까지 교사 88명이 연수에 참여했다.

또한 전문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중등교육연수원에서 주관하는 '창의적 혁신리더 과정' 등 총 2개 과정 연수에 10명의 교사를 참여시켰다. 특히 창의적 혁신리더 과정은 전문계고 부장급 교사를 대상으로 직업교육체제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교사를 배출하는 데 목적으로 2007년 이후 전문계고 교사 43명을 연수에 참여하도록 했다.

시교육청은 2007년부터 광주공고 부설 공동실습소를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하여 지금까지 5과정 143명을 이수시켰다. 이번 동계 방학중에 기술가정 교사 실기연수, 전문계고 신규교사 연수, 전문계고 보통교과 연수 등 3과정 71명을 연수할 예정이다. 기술가정 교사 대상 실기 연수는 공동실습소의 우수한 기자재를 활용하여 기계, 전기, 전자, 토목, 건축 내용을 실기 중심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전문계고 보통교과 교사 직무연수는 전문계고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 지도 사례, 학급관리, 진로교육 등으로 편성하여 전문계고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금년에도 전문계고 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서울대 직무연수, 공동실습소 활용연수, 산업체 현장연수, 산업체 장기파견 연수 등에 총 1억 6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전문계 고교 교원의 역량강화와 전문계고 체제혁신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