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비리 공개 때도 '무책임한 폭로꾼' 폄훼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비상 시국미사를 연 데 이어 개신교와 불교계에서도 시국 기도회와 법회를 열기로 하자 중앙일보가 "종교계 진보단체가 불법 촛불집회에 힘을 보태는 모양새"라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중앙은 1일자 사설 <성직자들이 불법 부추기는 모양새는 안 돼>에서 사제단의 시국 미사, YMCA·NCC정의평화위원회의 시국 기도회(3일 예정), 조계사와 참여불교 재가연대 등의 시국 법회(4일 예정) 행사에 대해 "촛불집회는 이미 식탁 안전이라는 주제를 떠나 반미·반정부 폭력투쟁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종교계의) 시국 행사는 오해의 소지가 크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최근 조사 결과 국민의 57%가 촛불집회를 그만 해야 한다고 응답했다"며 "지금 시위는 반미·반정부 투쟁을 일삼는 단체들, 공권력을 무력화하려는 민노총 조직원들, 공기업 민영화를 막으려는 노조원들, 기타 사회 불만 세력이 주류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중앙일보 7월1일자 사설

정부의 폭력적인 강경 대응에 대해서는 "정부가 법질서를 회복하겠다고 강경하게 나선 것은 이런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면죄부를 줬다. 그러면서 "이런 판국에 열리는 종교계 시국 집회는 불법 시위에 힘을 보태주게 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경찰이 불법집회를 원천 봉쇄하고 있는 곳(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시위대와 유사한 주장을 하면서 종교 집회를 여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시위대의 집결 장소를 제공하고 이들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결국 반정부 투쟁을 부추기는 결과를 낳지 않겠는가"라는 것이다.

중앙은 "현 정부가 독재 정권인가, 지금이 국민의 기본권이 유린되는 비상사태인가"라고 물으며 "성직자들이 보다 신중하게 판단하고 행동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종교계, 특히 사제단에 대한 중앙의 폄훼는 김용철 변호사의 증언 등을 토대로 사제단이 지난해 10월 삼성그룹의 비자금 관련 의혹을 폭로하면서부터 시작됐다.

당시 중앙은 <사제단의 무책임한 폭로> 사설에서 "사제단은 ‘정의’가 아니라 ‘정치’를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며 사제단을 비난하는가 하면, 김영희 국제전문 대기자와 문창극 주필은 <정의로 포장된 정치행위>와 <평화구현 사제단을 기다린다> 칼럼에서 각각 "그들의 정력적인 폭로 시리즈에는 수상쩍은 공통점이 있다. 첫째는 시기를 선거라는 국가적인 대사에 맞춘 것이고, 둘째는 삼성특검이 수사 단서로 삼을 만한 증거는 제시하지 않고 폭로만으로 끝내는 것이고, 셋째는 찔끔찔끔 폭로 작전" "사제단은 왜 꼭 선거를 앞두고서 기획폭로를 하는 것일까"라고 주장했었다. /ksan@mediatoday.co.kr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