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대륙 아프리카, 신비한 문화 속으로… 3월 19 ~ 6월 11일
 역사 문학 예술 등 조명, 아프리카 문화 체험 기회도 제공

▲ ⓒ박수본 시민기자

전남대학교 박물관이 신비한 아프리카 문화 속으로 탐험을 떠난다. 전문가들의 심층적인 강의로 명성을 얻고 있는 전남대학교 박물관은 3월 19일부터 6월 11일까지 ‘Jambo! Africa'를 주제로 2008학년도 1학기 문화강좌를 연다.

아프리카는 인류 문명이 시작된 유서 깊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문명의 손길이 닿지 않은 듯 야만과 분쟁, 기아로 점철된 검은 대륙 이미지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이 같은 편견은 기본적으로 아프리카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과 무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 ⓒ박수본 시민기자

▲ ⓒ박수본 시민기자

전남대학교 박물관 문화강좌에서는 유럽 제국들의 무분별한 분할로 인해 아직까지 국가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의 역사와 독특한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총 12개 강좌에 걸쳐 아프리카의 역사와 언어, 민속, 문학,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주제가 다뤄지고 강의가 끝난 후 8월초에 전문가의 인솔 아래 아프리카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현지답사도 마련된다.

문화강좌가 진행되는 동안 박물관 1, 2층 로비에서는 아프리카 문화 체험코너가 운영된다. 2층 기획전시실 앞에서는 아프리카 풍물사진전과 영화 상영이 이뤄지고, 1층 로비에서는 페이스 페인팅, 의상과 가면, 전통악기 체험 기회가 제공된다.

▲ ⓒ박수본 시민기자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강좌가 진행되는데, 강의 주제와 강사는 다음과 같다.

▲3월 19일 = 인류 역사의 시작, 아프리카(배기동,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3월 26일 = 아프리카 역사(김광수, 한국외대 아프리카학과 강사)
▲4월 2일 = 무너진 바벨탑, 아프리카 언어와 민족이야기(양철준, 한국외대 아프리카학과 강사)
▲4월 16일 = 춤추는 상고마 : 민간신앙과 아프리카인의 삶(장용규, 한국외대 아프리카학과 교수)
▲4월 23일 = 아프리카 현대문학(이석호, 아프리카문화연구소장)
▲4월 30일 = 아프리카의 민족갈등과 분쟁(황규득, 한국외대 아프리카연구소 책임연구원)

▲5월 7일 = 서부아프리카 리듬 & 타악기의 이해(곽연근, 아프리칸 타악그룹 쿰바야 대표)
▲5월 14일 = 아프리카 영화의 흐름(최선희, 영화진흥위원회 국내팀)
▲5월 21일 = 아프리카 미술(정해광, 갤러리 아프리카 원장)
▲5월 28일 = 우리 안의 아프리카니즘(무파사, 클럽 바오밥 운영자)
▲6월 4일 = 아프리카에서의 NGO 활동(임혜진, 월드비전 국제개발팀)
▲6월 11일 = 동아프리카인의 삶과 문화(Anthony Keya, University of Dar es Salaam, Tanzania)
수강료는 일반인은 7만원, 학생 및 경로우대 대상자는 5만원.
접수는 3월 10일부터 21일까지.
문의 : 530-3591.
/글: 전남대 사진: 박수본 시민기자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