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전당내 5․18보존공간기념사업의 민간 추진론이 제기되어 지역시민사회진영이 이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있다.

5․18기념재단은 오는 2월 27일 오전 11시, 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함께 ‘아시아문화전당내 5․18보존공간시민추진위원회’구성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어 오전 12시 간담회내용을 통해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

5․18기념재단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내 5․18보존공간의 기념공간화사업은 5․18의 역사성에 비추어 민중의 자치,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고려할 때 민간이 주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며, 지난 1월 9일 발표한, 5․18기념재단이 주관 문화관광부 정책연구용역 결과보고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내 5․18보존건물 활용방안 연구 - 국립아시아문화전당내 5․18보존공간 기념공간화사업 종합기본계획」에 의거해 아시아문화전당내 5․18보존공간의 기념사업을 민간이 추진하고 민간이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 시민사회에 공식 제안한다.

5․18기념재단은 이 같은 정책연구결과를 근거로 지역시민사회단체들과 시민추진위원회 준비모임을 진행해왔으며 추진위원회 구성과정을 통해 시민들에게 이와같은 내용을 알리고 법․제도적 보장을 국가에게 요구할 예정이다.

5․18기념재단의 아시아문화전당내 5․18보존공간의 민간추진안은 1)관주도의 닫힌 구조에서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가 가능한 열린구조로 2)피해당사자 집단 중심을 넘어 다양한 단체와 개인들의 포괄적 참여가 가능한 구조로 3)기념사업주체의 역량과 법적위상 강화 4) 관주도의 비효율적인 운영체계에서 민간주도의 전문적인 운영체계로 5) 운영만이 아닌 추진과정(건립 및 리모델링 과정)에서부터 민간단체의 주도로 해야 할 것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정책연구보고서에 의하면 “관련 전문가들의 대다수가 5․18보존공간 사업의 추진과 운영이 민간주도로 이뤄져야하고 이러한 민간주도의 사업추진을 위한 추진체계는 민간주체의 특수법인 혹은 집행기능을 가진 시민단체 및 전문가들이 주축이 될 수 있는 범시민추진위원회가 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5.18기념재단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