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의 정치적 활동 묵살하거나 재단하는 행위"

광주개인택시조합원들은 최근 집단적으로 더불어민주당 가입신청서를 광주시당에 제출했지만 가입하지 못하고 반려를 당해 반발하고 있다.

지난 5월 24일 민주당 가입을 희망하는 광주개인택시조합원들이 집단으로 민주당 광주시당에 당원 가입원서를 제출했지만, 당원 가입자의 주소가 광주개인택시조합 사업장으로 되어있는 신규당원을 반려한 것이다.

이에 앞서 광주시당은 택시조합원들이 민주당 가입에 나서기도 전에 중앙당에 택시조합원들의 조합사무실로 입당하는 것에 유권해석을 요청하여 막아 나선 것이다.

이에 대해 개인택시조합원들은 광주시당의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고 있다.

내년 총선의 민주당 예비경선을 앞두고 개인택시조합원들이 집단 가입하는 것을 현역의원들의 득실로 따져 없는 규정을 만들어 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당원가입시 실거주지로 가입할 수 있다. 실거주지로는 집/직장/사업장/학교(근무자 또는 학생)등 4개로 규정하고 있고 사업장의 증명서류로는 사업자등록증으로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광주시당은 개인택시조합원들의 사업자 주소지는 인정할 수 없다며 반려한 것이다.

이에 대해 개인택시 김모씨는 당헌·당규에 명시되지 않는 근거로 개인택시운수종사자들의 당원가입을 막고 있는 저의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정당 내 일부 기득권세력의 입맛에 맞게 당원 규정을 적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또한, 개인택시조합 관계자 유모씨는 조합원들이 조합사무실을 중심으로 당원활동을 하려는 것은 동종의 택시노동자들의 권익을 함께 보호하려는 것이기도 하며 함께 지역사회에 역할을 높여 나가겠다는 것인데, 이는 민주당에서 적극 환영하고 지지해 주어야 하는 사항임에도 제동을 거는 것은 정치적 이해 득실로 정당운영을 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또 다른 개인택시종사자는 “우리는 광주시민으로 광주시민의 발이며 눈과 귀이며 입이다. 광주시민들의 민심을 가장 빠르게 파악하고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지역사회에서 하고 있다”며 민심과 괴리된 정당이 아닌 민심을 가장 잘 아는 정당이 되려면 이런 없는 규정으로 재단하면 안된다고 반발하였다.

한편 광주개인택시조합은 조합원들의 민원을 받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 공개질의 공문을 발송하였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이 입당원서에 지지후보 표명하라는 논쟁과 함께 입맛대로 당원가입과 전적신청이 이뤄지고 있다는 비판이 있어 중앙당에 특별감사 요청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