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상화 자구노력 동참 및 경영혁신 추진”

에너지ICT 전문 공기업인 한전KDN(사장 김장현)이 30일 본사에서 전력그룹사 경영위기 극복 노력에 동참하고 전사 차원의 경영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비상경영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경영정상화 자구노력에 동참한다.

최근 전력그룹사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한전이 2026년까지 25조 이상 재무개선을 추진하겠다는 자구안을 발표함에 따라 한전KDN도 전력그룹사의 일원으로 상시 위원회 신설 및 재무개선, 기능 재편, 자산매각 등 자체적인 자구노력을 더욱 확대하여 시행하겠다는 것이다.

ⓒ한전KDN 제공
ⓒ한전KDN 제공

이를 위해 한전KDN은 김장현 사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경영위원회’를 출범하고 ▲재정 건전화 ▲사업·안전 강화의 2개 분과에 기존 재정건전화 계획 이행·관리 및 추가 과제 발굴, AMI 500만호 적기 시공을 통해 대국민 에너지 효율화 지원 및 배전자동화 상시 가동상태 유지로 하절기 전력공급 안정화 지원 등 현장안전관리 강화 업무 수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한전KDN은 민간영역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민간과 경합하거나 설립목적과 무관한 비핵심 기능 2개를 폐지하여 감축한 정원 28명을 에너지ICT 신규사업에 재배치하여 인력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한 바 있다.

또 비핵심 자산의 매각을 통해 정부 혁신 정책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작년 11월 이사회를 열어 출자회사 지분매각을 결정하였고 일부 사택 등의 자산 또한 공개입찰로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한전KDN은 작년부터 한전 및 전력그룹사와 함께 재정건전화 계획을 수립하여 재정건전화 목표를 적극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2022년에는 473억의 재무개선 목표를 초과하는 총 513억의 절감 실적을 달성했고, 올해는 187억에서 203억으로 재무개선 목표를 상향하여 재정건전화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정부 혁신 정책의 이행 및 점검 또한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작년 하반기부터 경상경비 136억 절감하는 등 정부 혁신 가이드라인을 초과하는 예산 절감을 추진하고 예산 자율반납 제도 활성화 및 불요불급 예산집행 통제를 통해 실효성 있는 예산 효율화 방안을 시행할 방침이다.

김장현 한전KDN 사장은 “전력그룹사의 일원으로 경영정상화 자구노력에 모든 임직원의 적극적 동참과 경영효율화로 국민부담을 최소화”하고 “에너지ICT를 통한 안전한 에너지 전환 및 저탄소사회 구현으로 국민에게 신뢰받는 혁신적인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