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세잔, 장승업, 반 고흐, 데이비드 호크니 등을 영화로 만난다

광주시립미술관(관장 김준기) 하정웅미술관은 ‘2023 해설이 있는 예술영화상영회’를 5월부터 시작한다. 

11월까지 7회에 걸쳐 마련하는 이번 ‘해설이 있는 예술영화상영회’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농성동에 위치한 하정웅미술관 2층 명예관장실에서 상영한다.

올해 ‘해설이 있는 예술영화 상영회’는 불후의 명작을 남긴 예술가이면서 드라마틱한 인생유전으로 명성을 떨친 폴 세잔, 장승업, 반 고흐, 데이비드 호크니 등 7명의 대가들의 삶과 작품세계를 영화를 통해 새롭게 마주하게 된다.

특히 하정웅미술관 예술영화 상영회는 미술영화를 단순히 감상하는 시간을 갖는데 그치지 않고 영화 메커니즘 분석, 작품 해설 및 관람객과의 토론과 질의응답을 통해 수준 높은 영화감상 기회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다.

5월 31일 첫 번째 시간에 만나게 될 <나의 위대한 친구 세잔>은 현대회화의 아버지라 불리는 프랑스 화가 폴 세잔의 예술노정 그리고 세잔과 작가 에밀 졸라의 우정에 대한 영화로, 엑상프로방스로 대표되는 남프랑스의 풍광이 세잔의 회화와 소통·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취화선>(6월 28일)은 19세기 조선 후반 혜성처럼 나타난 화가 장승업의 삶의 궤적을 따라가며 그의 험난한 인생사를 회화 작품 중심으로 살펴본다.

<고흐, 영원의 문에서>(9월 27일)는 비록 대중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더라도 자신이 보는 것을 남들과 나누고 싶다는 일념으로 그림에 대한 열정을 불태웠던 화가 반 고흐가 남긴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을 담은 영화다.

<호크니>(11월 29일)는 데이비드 호크니에 대한 인터뷰, 영화 속 특정한 장면을 보여주는 푸티지들을 통해 한 명의 인간으로서의 호크니를 보여주는 한편,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호크니의 예술세계를 설명해준다.

이어지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파울라 모더존 베커(7월 26일), 구스타프 클림트(8월 30일), 까미유 끌로델(10월 25일)이 등장하는 영화들을 만나게 될 예정이다.

이번 예술영화상영회는 이상훈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예술감독, 영화평론가 조대영씨의 해설로 진행된다.

올해 처음 강사로 초청된 이상훈씨는 현재 부산국제단편영화제에서 프로그래머로 10년 이상 활동하였다.

그동안 프로그램에서 상영회를 이끌어왔던 영화평론가 조대영씨는 영화평론집 <영화, 롭다>를 출간했으며, 현재는 동구 인문학당 프로그램 디렉터로 활동 중이다.

또한 컬렉터로서 현재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에서 진행 중인 <원초적 비디오 본색> 전시에 20여년 이상 수집하고 소장해온 비디오 자료를 대중에게 공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하정웅 미술관 ‘해설이 있는 예술영화’의 참가비는 무료이며, 11월까지 계속된다.

프로그램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오후2시에 진행된다.

5월부터 8월은 이상훈, 9월부터 11월은 조대영씨가 나눠 강연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