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성평가 집중 안내·점검의 날 운영

광주지방고용노동청(청장 양정열)과 안전보건공단 광주광역본부(본부장 김무영)는 24일 제10차 현장점검의 날*에 최근 제도개편을 통해 현장의 활용도를 높인 ‘위험성평가’를 집중 안내·점검하고, 북구 첨단산단 소재 제조업 사업장(한국산업단지공단 인근) 및 남구 소재 지역주택조합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위험성평가를 홍보하기 위한 ‘위험성평가 실천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이 24일 남구 지석동 주택 건설공사 현장에서 안전점검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광주지방노동청 제공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이 24일 남구 지석동 주택 건설공사 현장에서 안전점검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광주지방노동청 제공

위험성평가는 노·사가 함께 사업장 내 유해·위험요인을 스스로 파악하여 개선대책을 수립·이행하는 제도로, 자기규율 예방체계의 핵심수단이다.

이번 현장점점의 날부터는 위험성평가 고시 개정*(’23.5.22.)에 따라 중·소규모 사업장의 위험성평가 도입이 쉬워진 점을 강조하고, 방법·사례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은 6월 말까지를 “새로운 위험성평가 집중 확산 기간”으로 정하고, 위험성평가 설명회 개최, 현수막 일제 개시·홍보, 위험성평가 컨설팅 및 특화점검을 집중실시할 예정이다.

양정열 광주지방고용노동청장은 “이번 위험성평가 제도개편을 계기로 중·소규모 사업장도 손쉽게 위험성평가를 도입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많이 지도·컨설팅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