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교직원이 함께하는 디자인계획으로 만족도 우수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내 집같이 안락한 화장실을 제공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맘 편한 화장실’을 설월여고에 처음으로 조성했다.

16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맘 편한 화장실’ 사업을 통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만족하는 화장실을 조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생 및 교직원이 참여하는 디자인계획 설계과정을 신설해 구성원들의 수요를 고루 반영할 계획이다.

설월여고 '맘 편한 화장실'. ⓒ광주시교육청 제공
설월여고 '맘 편한 화장실'. ⓒ광주시교육청 제공

보수 경과 연수에 따라 전면보수, 부분 보수, 천장형냉난방기설치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추진된다.

시범학교로 선정된 설월여고에 첫 ‘맘 편한 화장실’이 문을 열었다.

설월여고는 지난 4개월 동안 학생 및 교직원이 함께하는 디자인계획 설계 등 여러 단계를 거쳐 사업을 마쳤다.

특히 학생 정서를 고려해 파우더공간과 휴게공간 등 감성공간을 조성했다.

이와 함께 조명거울, 대변공간 확장, 세면공간 현대화 등 감성적 인테리어를 적용해 학교 화장실이 감수성이 풍부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광주 최초로 시간제어가 가능한 냉난방기와 악취 제거를 위한 공기순환기도 설치해 365일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했다.

디자인계획 설계에 참여한 한 학생은 "학교 화장실은 악취, 협소 등 불쾌한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번 ‘맘 편한 화장실 조성사업’으로 진짜 맘 편한 공간이 됐다“며 ”특히 파우더공간 조성으로 학생들의 화장실 이용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보다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시설지침 및 기준 연구용역’을 10월까지 추진하고 결과물을 학교 현장에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